본문 바로가기
모니터/전북주요뉴스 '피클'

세줄뉴스(12/23)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5. 12. 23.

세줄뉴스(12/23)


지역뉴스

1)지진인가 했더니 지진이 맞네

익산에서 일어난 규모 3.9의 지진이 일어났어요. 이번 기회에 전북은 지진에 어떤 대비를 하고 있는지 다시 점검해야 할 텐데요. 전북일보는 ‘전북도가 관리하는 공공시설물의 60% 이상이 지진에 대응하기 위한 내진설계가 돼 있지 않았고, 도내 아파트도 30% 이상이 없다’고 밝혔어요. 우리가 다니고 있는 직장, 학교, 아파트는 어떨까요? 지진은 주기를 두고 발생하는데 우리나라에서도 대규모 지진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어요. 지진에 안전한 전라북도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보도가 발 빠르긴 한데 매번 사건이 일어날 때만 심각한 건 아닌지.

[전북일보] 도내 공공시설물 60% 내진설계 안돼 ‘무방비’

[전북도민일보] 익산에 3.9 지진, 놀란 도민 문의 빗발

[전라일보] 익산 규모 3.9 지진...도내 건축물 내진 취약

[새전북신문] 전북 건축물 10 동 중 6동은 ‘지진 무방비’


2)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만나는 또 다른 선생님, 초등 돌봄 전담사

초등학교에 다니는 우리 아이들은 수업이 끝난 후 방과 후 수업에 참여하거나 학원을 가거나 하교를 하죠. 하지만 부모님이 데리러 오기 전, 학원과 수업에 가기 전에는 초등 돌봄 전담사가 아이들을 맡아주고 있어요. 아이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돌봄 전담사가 같이 있기에 부모님들이 안심할 수 있고요.

그런데 이 돌봄 전담사가 교육청 소속인지 위탁 운영 대학에 기반을 둔 회사 소속인지 아시나요? 어디 소속이냐에 따라 전담사의 소속감은 물론 처우도 다른데요. 학교가 위탁업체에 맡기는 이유는 교원의 업무경감과 회계 투명성을 위한 일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위탁 업체에 내는 수수료로 아이들의 간식 등 돌봄의 질이 나빠질 수 있다고 해요. 임금도 당연히 줄어들고요. 또한 교육청이 전담사를 정규직으로 채용하지 않으려는 꼼수라는 비판도 받고 있어요. 초단시간 근무자로만 사용하고 싶은 거죠.

그 시간에 아이를 보살필 ‘누군가’가 있으니 참 감사한 일이에요. 그분들을 위해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필요해요. 우리 아이에게 분명히 영향이 미치니까요.

[전북일보] 초등 돌봄 전담사, 쥐꼬리 월급에 격무 시달려

[KBS 전주방송] 돌봄 필요한 ‘돌봄 전담사’


언론계

3)익산시의회 언론 조례

언론사가 익산시로부터 광고나 재정지원을 받기 위해선 5년 이상 정상 운영하는 조건을 갖춰야 해요. 각 부서별로 홍보예산을 편성하던 관행을 없애고 홍보비는 홍보부서에 일괄 편성토록 하는 등 익산시 언론관련 예산 운용에 관한 조례안이 전북도 최초로 제정됐어요.

[전북일보] 익산시의회 전북 첫 '언론 조례'

http://www.jjan.kr/news/articleView.html?idxno=569455


4) 언론과 정치를 다 가지려는 허원제 위원

허원제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지난 21일 “내년 4‧13 총선에 출마하겠다”며 사의를 밝혔어요. 그러나 허원제 위원은 연말로 예정된 ‘방송평가 규칙 개정’ 의결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죠. 방통위 내부에서는 ‘사의를 밝히고 출마 선언까지 한 허원제 위원이 언론 관련 정책을 의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요.

[미디어스] 총선 나가는 방통위원이 방송평가 규칙까지 손본다?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689


5) SBS이번엔 계열사에서 일베 이미지

극우 사이트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회원들이 만든 이미지가 또 방송에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어요. 이번엔 SBS의 계열사인 SBS CNBC에서.

[미디어오늘] SBS CNBC도 일베 이미지 노출 사고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6707

'모니터 > 전북주요뉴스 '피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줄뉴스(12/28)  (0) 2015.12.28
세줄뉴스(12/24)  (0) 2015.12.24
세줄뉴스(12/22)  (0) 2015.12.22
세줄뉴스(12/18)  (0) 2015.12.18
세줄뉴스(12/17)  (0) 2015.12.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