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지역 언론 모니터

사설은 사설, 기사는 기사?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7.

전북지역 주요 일간지 일일 브리핑(2010년 5월 13일)


모니터 대상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새전북신문, 전라일보, 전북중앙신문

■  지역신문, 시민단체의 정책제안 기사화해

오늘부터 지방선거 후보등록이 시작된다. 후보등록을 기점으로 지역의 다양한 시민사회단체가 정책과제를 발굴해 후보들에게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잇따라 제안하고 나섰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5월 12일 ‘6.2 지방선거 좋은 정책 만들기’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고 4대 분야 27개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4대 정책과제는 무상의무교육 실질화, 사람을 위한 지방자치, 따뜻한 복지의 실현, 청렴하고 투명한 자치ㆍ교육행정구현, 지역중소상인 보호 등이다.
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도 4차례에 걸친 토론회를 통해 발굴한 4대 분야 10대 정책을 교육감 선거 출마 예비후보들에게 제안하고 나섰다. 익산희망연대도 익산지역 시장, 도의원, 시의원 등 예비후보자 72명에게 시민들의 생활 속 아이디어 100가지를 전달하고 정책공약 수립에 적극적인 반영을 요청하고 나섰다.

유권자들이 스스로 지방선거 의제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고무적인 현상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아쉬운 감이 없지 않지만 지역언론은 대체적으로 시민사회단체의 정책공약 제안 소식을 다루고 있다.

상대적으로 가장 비중 있게 취급한 신문은 새전북신문과 전북도민일보였다. 새전북신문은 2면 <“피부 와닿는 정책해달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의 정책 제안 내용을 소개했다. 또 바로 하단 기사 <시정 아이디어-지리산 개발계획 ‘이렇게 하자’>에서는 익산희망연대가 후보자들에게 제안한 ‘시민아이디어 100가지’의 내용도 함께 소개했다.    

전북도민일보는 2면 <시민ㆍ교원단체 교육정책 제안 봇물>과 6면 <무상의료교육 추가예산 100억 필요>를 통해 시민단체의 정책 제안을 기사화했다. 전북도민일보는 새전북신문과 함께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가 후보자들에게 제시한 4대 분야 27개 정책 과제를 모두 지면에 소개했다.


전북일보는 1면 박스기사 <“정책선거로 승부하라>를 통해 참여연대와 익산희망연대, 그리고 전북청소년교육문화원이 내놓은 정책 제안 등에 대해 소개했다. 전라일보는 2면 <교육 복지 등 4대 분야 27개 정책 과제 :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후보들에 제안>을 통해 참여연대가 제안한 27개 정책과제를 전달했으며 4면 <참여자치시민연대 “이런 공약 어때요”>에서는 기자회견 사진을 게재했다.



■  사설은 사설, 기사는 기사?

전라일보는 사설 <부실 공약 남발 심판해야>에서 “현재 도내에서 정책 공약집을 낸 예비후보는 열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적다고 한다. 또 산발적으로 내놓은 정책공약들도 기존 사업들을 재포장하거나 재원대책 등 구체적 로드맵이 없는 빈 공약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그나마 공약에 신경 쓰는 측은 나은 편이다. 아예 준비가 없다가 최근에야 체면치레로 급조하는 예비후보들이 즐비하다는 전언이다.”면서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사실 공약에 관심을 기울이는 유권자도 별로 없다. 그보다는 후보 프라이버시나 당선 가능성 등에 촉각을 세운다. 각 선거캠프에서 발표하는 공약들에 신뢰를 갖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런 악순환을 이번 선거에서는 끊어내야 한다. 먼저 예비후보들은 구체적이고 현실성 있는 공약을 다듬은 다음 가능한 빨리 제시해야 한다. 그래야 유권자들이 이를 바탕으로 표를 줄 후보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되는대로 마구잡이식으로 내놓는 공약은 오히려 표를 깎아낼 것이다. 시민단체 등 유권자 쪽에서도 공약을 철저히 검증하는 자세를 가질 일이다. 그리고 문제가 있는 공약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항의해야 한다. 그래야 공약을 경시하는 풍조를 고칠 수 있다.”  


▲전라일보 19면.

동의하기 어렵지 않은 내용이다. 하지만 공약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게 어디 유권자들만의 탓인가? 지역언론의 책임은 없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먹고 사느라 선거에 관심을 갖기 어려운 유권자들을 위해서 후보들의 정책과 공약을 자세하게 보도하고 ‘옥석가르기’를 해주는 게 지역언론의 역할인데, 지역언론이 과연 그런 모습을 보이고 있는지 의문이기 때문이다.

이 사설은 유권자들이 정책과 공약보다 후보들의 프라이버시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는데, 이 역시 언론의 보도 경향이 부추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게 만든다. 특히 전라일보는 사설과 기사가 호응하지 못하고 있는데, 사설에서는 유권자들의 의식을 비판하면서 기사에서는 후보들의 프라이버시를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전라일보는 20면에서 특집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한나라당 정운천 도지사 후보 부인과 민주당 김완주 도지사 후보 부인의 이른바 ‘내조대결’을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6.2 지방선거가 앞으로 보름여일 밖에 남지 않았다. 잠자고 식사하는 시간조차 아까울 정도로 후보들의 행보는 빨라지고 있다. 그리고 후보못지 않게 혼이 빠질 정도로 바빠진 이들이 있다. 바로 부인들이다. 마치 ‘내조의 여왕’을 뽑는 각축장처럼 느껴질 정도로 부인들의 내조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유독 눈길을 끄는 ‘이색대결(?)’이 있다. 교사 출신 부인들이 맞붙는 도지사선거다”

▲전라일보 20면.


백번 양보해 이 기사는 도지사 후보 부인에 대한 유권자의 관심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한 면 전체를 할애해 취급해야 할 정도로 기사가치가 있는지 는 의문이다. 게다가 이 기사는 선거보도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형평성과 공정성에도 맞지 않다. 이왕 후보 부인의 내조를 기사화 할 생각이었다면 진보신당과 민주노동당 등 군소정당 후보 부인의 내조도 함께 다루는 게 맞지 않을까.  

전라일보가 ‘신문사의 얼굴’이라 할 사설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한다.



2010년 5월 13일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