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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민·전라 ‘버스대란’…전북일보·새전북 ‘버스대란 없어’(11/03/04)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7.

전북도민·전라 ‘버스대란’…전북일보·새전북 ‘버스대란 없어’

 


■ 전북도민·전라 ‘버스대란’…전북일보·새전북 ‘버스대란 없어’


 전북도와 전주시가 2월말까지 시내버스 운행률은 80%, 시외버스는 90%까지 올리지 못하면 보조금 지원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사측을 압박하고 나섰지만 신학기 첫날인 3월 2일 전주시내버스 운행률은 약 70%에 그쳤다고 3월 2일자 지역방송 저녁뉴스와 3월 3일자 지역신문이 일제히 전했다.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이른바 ‘불법 대체 인력’ 확인 작업을 벌였기 때문이다.

 

 70%에 머문 운행률이 등굣길과 출근길에 미친 영향에 대해선 언론사간 해석이 상이했다.

 

 전북일보는 3월 3일자 6면 <개학일 ‘버스대란’은 없었다>에서 개학일을 맞아 우려했던 출근 등굣길 버스대란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새전북신문 역시 3월 3일자 6면 <버스노조-경찰 임시차고지 충돌: 민노총 노조원 대체인력 확인 과정 몸싸움 5면 연행…출차시간 늦었졌지만 출근길 순조>를 통해 출차 시간이 조금 늦어지긴 했지만 출근 및 등굣길은 대체로 순조로웠다고 말했다. 전주KBS 역시 3월 2일자 저녁뉴스에서 새 학기 등굣길에 지각사태가 없었다면서 버스대란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반면 전라일보와 전북도민일보는 등굣길 ‘버스대란’이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전라일보는 3월 3일자 1면 <새학기 첫날 노려 버스 운행 방해: 노조원 150여명 새벽부터 출차 막아…영문 모르는 학생 등 큰 불편>에서 운행률이 80%에서 70%로 하락해 등굣길에 나선 학생과 출근길 직장인 등이 큰 불편을 겪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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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라일보 3월 3일자 1면>

 

 전북도민일보 역시 3월 3일자 4면 <개학날 버스출차 방해 불편 극심: 버스 운행률 70% 그쳐…한노총 기사에 폭언 등 일삼아>을 통해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의 버스 출차 방해행위로 신학기 첫 날 등굣길에 큰 차질이 빚어졌다고 전했다.


 3월 2일 정동영 신건 장세환 의원이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측은 즉각 교섭에 응할 것, 민주노총 지부는 즉각 운행 정상화에 나설 것, 정부는 파업 장기화 방조 사죄하고 대화 통한 문제 해결 나설 것, 전북지사와 전주시장은 시민 편에서 단호한 태도로 문제 해결에 나설 것 등 4가지를 요구하며 버스파업이 해결되지 않으면 국회청문회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의 기자회견에 대한 평가도 신문간 사뭇 달랐다.


전라일보는 3월 3일자 3면 <“버스파업 국회 청문회 열겠다”: 정동영 신건 장세환 의원, 정부 반 노동정책서 비롯된 문제 규정 파장 예고>에서 기자회견 내용과 함께 이에 대한 한국노총의 반응만 전했다. 한국노총은 국회의원 3명이 민주노총 편을 들고 있다며 이를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전북도민은 3월 3일자 3면 <“교섭 나서라”…“진실 모른다”: 전주 국회의원 버스파업 해결 촉구에 한노총 강력 반발>에서 국회의원 3인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한 한국노총의 반발을 비중있게 다루었다. 


 전북일보는 3월 3일자 1면 <전주 버스파업 국회까지 가나: 민주당 지역의원들, 청문회 쟁점화 의지>에서 기자회견 내용을 전했다. 이어 3면 <의원들 뒤늦게 전면 개입 자치단체, 노조와도 갈등: 한국노총 “민노총 주장 그대로 옮겼다” 반발>을 통해 파업을 둘러싼 문제들이 정치쟁점으로 옮겨붙었다면서도 “정치권이 더 이상 뒤에 숨지 않고 전면에 나서 노사 이슈들을 정면으로 부각시킴으로써 장기간의 파업사태 해결에 전환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란 기대도 낳고 있다.”고 했다.


 전북일보는 3월 4일자 사설 <버스사업주들, 중재안 수용이 최상이다>에서 “전주 국회의원들이 국회 청문회를 열겠다고 나서자 시민들은 기회주의적 태도를 드러낸 전형적인 뒷북치기라며 힐난했다.”고 말했다.


 새전북신문은 지역정치권과 행정기관의 무능과 무기력을 질타하고 나섰다. 새전북신문은 3월 3일자 1면 <시민들 “버스파업 하나 해결 못하는 정치권-도지사-시장”: “지역역량 한계 드러나” 부글부글>에서 “버스파업은 전북지역의 한계를 고스란히 드러낸 상징적 사건으로 지적된다”면서 “정치권과 행정의 무기력한 대응을 장기 파업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새전북은 국회의원들의 기자회견과 관련해 이들이 “사측에게는 즉각적인 교섭을, 민주노총에는 불법 폭력행위 중단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지만 원론적인 상황에서 한 걸음도 나가지 못했다는 지적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완주 지사와 송하진 전주시장의 무기력을 성토하는 목소리도 높다.”고 했다. 뒤늦게 보조금 지원 중단, 사업권 철회 등 극약처방을 내놓았지만 사태해결에는 진전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새전북은 사설 <시내버스 성난 민심 외면 말라>에서 “전주시내버스 파업이 사상 유례없이 장기화되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시민의 가장 큰 불만은 행정이 버스회사에 무기력하게 끌려간다는 점이다. 마땅한 압박수단이 없다며 노사 간 대화와 이른바 통 큰 타협을 촉구하고 있지만 막대한 보조금에 대해 투명한 감사가 이뤄지지 않고, 이에 대한 압박수단도 활용하지 않는 점 때문이다.”


 한편 전북일보 3월 4일자 사설 <버스사업주들, 중재안 수용이 최상이다>에서 “현재로서는 얼마전 '시내버스 파업의 사회적 합의를 위한 시민토론회'에서 제시된 중재안을 수용하는 게 최선이다.”면서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교착상태에 빠진 파업사태를 풀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다. 당시 민노총 운수노조는 수용하겠다고 밝혔지만 버스회사 측은 수용하지 않았다. 그 이후 시민들의 비난은 거세지고 자치단체와 정치권은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버스회사 측은 중재안을 재검토해서 수용한 뒤 교섭에 나서길 촉구한다. 그렇게 하지 못할 이유가 무엇인가.”



2011년 3월 4일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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