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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지역 언론 모니터

2007년 1월 종합 모니터 보고서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6.

■ 모니터 대상 : 전북일보, 새전북신문, 전북도민, 전라일보, 전북중앙, 전민일보
■ 모니터 시기 : 2007년 1월 1일~ 1월 31일



관언 유착 사례


▲ 전북도민일보의 김완주도지사 띄우기

  신년들어 단체장 홍보성기사를 집중 게재하고 있는 가운데, 김완주도지사와 관련한 홍보성지면들이 편집되고 있음. 대부분 특집형태로 부각시키거나 면별 머리기사로 편집되고 있으며, 내용면에서는 자치단체 보도자료 수준의 기사를 내보냄.

1) 1월 1일(월) 11면(신년특집) 통<김완주 도시자 대담, "새만금 성장동력 경제회생에 진력"
2) 1월 3일(수) 1면 우상단 3단<"새만금 국가자원 활용", 김완주 도지사 신년 영상메시지>
3) 1월 3일(수) 3면 머리 4단<도청 고위직 어깨 ‘천근만근’, 김완주지사 실국별 핵심과제특명 내려> 사진포함
4) 1월 5일(금) 3면 머리 4단<김지사 새해 도정방향, "신성장동력 창출에 올인">
5) 1월 5일(금) 3면 하단 4단<"지사직 걸고 전북몫 찾을 것">
6) 1월 29(월) 10면(기획) 통<올 전북도정 이렇게 펼친다, 김완주 지사>



광고성 기사 사례


1. 전북일보

▲ 전북일보 주최 ‘재경 전북인사 신년하례회’
  ① 1월9일자 1면 톱기사와 톱사진
  ② 4면 전면 이모저모와 참석자 명단
  ③ 5면 하단 6단 참석자 명단
  ④ 16면 톱기사 수상자 인터뷰
  ⑤ 19면 사설 톱 ‘재경전북인들 성원 기대한다’

․ 전북일보가 해마다 전북도민회,삼수회와 함께 개최하고 있는 신년하례회 소식을 보도하면서 1면 톱기사와 4면 전지면에 행사 소식을 전하는 등 5개지면을 할애하여 자사 행사를 의도적으로 부각시킴
․ 특히 일반독자의 관심여부에 관계없이 자사행사에 참여한 참석자 1천여명의 명단을 직위와 함께 장황하게 실어 지면을 낭비하였을뿐만 아니라 자사행사참석자의 낯내기가 해도 너무 한다는 인상을 줌
․ 1월10일자 4면 하단 ‘독자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를 통해 참석자 명단 일부가 잘못 게재된 것을 사과했는데, 명단게재 자체를 사과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사료됨

▲ 전북일보 자사 신춘문예 관련 기사 과대포장 보도
① 1월24일자 1면 중간 사진기사 및 15면 톱기사 ‘2007전북일보신춘문예시상식’보도
   ․ 신춘문예 당선작 발표 후 의례적으로 행해지는 시상식을 1면 사진과 문화면 광고없는 15단 지면의 1/2을 할애하여 사진과 함께 대대적으로 보도하여 자사 주최 행사를 부각
② 1월25일자 15면 톱기사 ‘전북일보 문우회 창립’보도
   ․ 전북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한 문인들이 23일 단체를 결성했다는 내용을 사진과 함께 스트레이트와 회장 인터뷰 박스로 보도하여 24일 보도에 이어 자사 문학행사를 과도하게 부각시킴


2. 전민일보

▲ 보도자료 베끼기 및 지자체 홍보기사 사례 과다
1) 1월 12일자 15면 <이제부터 민원 서류 집에서 받으세요 - 전주시, 우체국 민원서류 택배 협약 체결>
  : 전주시장의 사진이 포함된 홍보성기사로 전주시가 제공한 보도자료 내용을 베껴쓰고 있다. “이날 송하진 시장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며 앞으로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찾아가는 감동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펼치겠다”는 기사내용은 전날 발표된 보도자료 “송하진 전주시장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며 “앞으로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찾아가는 감동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펼치겠다”를 그대로 옮겨온 것.
  2) 1월 9일 4면 <송하진 시장 ‘공격적 해정’시동 -청원들에 능력개발>
  3) 1월 9일 5면 <기업애로해소 최우선 지원 - 도 기업하기 좋은 전북 핵심사업 지속 추진>
  4) 1월 15일 4면 <전주 도심외곽 새롭게 바뀐다>
  : 전주시장 사진포함
  5) 1월 17일 5면 <재래시장 상품권 대책 강구를 -전주시의회 5분발언>
  6) 1월 9일 13면 전면기획 - 임실군정 새해 설계
        “체험문화상품 개발 주민소득 향상 박차”
  : 임실군수 김진억 사진 첨부. 기사형식을 가장한 홍보
  7) 1월 17일 전면기획 <장수군 새해 설계>

▲ 단체장 동정 따라가기
  1) 1월 3일 3면 <김지사 군경묘지 참배>
  : 3단 크기의 사진포함. 특별한 내용도 없이 홍보성 편집
  2) 1월 3일 4면 <대선 승리위해 대통합 필수.. 장영달 의원>
  3) 1월 9일 11면 <군산시 100개기업 방문 대장정, 문동신 시장, 산단 입주업체 찾아 애로사항 해결 나서>
  : 같은 날 1면에 군산시장 관련 박스기사 실림
  4) 1월 12일 4면 <장영달 대한 배구협회장, 상임고문 이홍구씨 위촉>
  5) 1월 11일 13면 <변혁과 혁신의 한해 돼야”-최중근 남원시장 업무보고 청취
  6) 1월 18일 13면 박스<국비확보 발빠른 행보 돋보여- 강광 정읍시장 중앙부처 방문 적극협조 요청>
  7) 1월 19일 12면 : 김진억 군수 관련 사진기사. 내용없음.
  8) 1월 25일 13면 <임실군, 세계적 치즈도시 꿈꾼다- 김진억 군수, 서울프레스센터서 전국시장군수 대상>

▲ 지자체광고 대가성 홍보기사
  1월 들어 각 지자체 단체장 인터뷰기사 및 신년설계 명목의 대가성 홍보기사를 집중 게재.
  <사례>
1월 1일 27면[박스] 최중근 남원시장 인터뷰
1월 2일 13면 기획 : 무주군정 새해설계 -홍낙표 무주군수 신년인사
1월 3일 13면 기획 : 군산시 새해설계 -문동신 군산시장 신년인사
1월 8일 1면[박스] 2007신년기획 시민속으로 파고드는 단체장 1) 송하진 전주시장
1월 9일 1면[박스] 2007신년기획 시민속으로 파고드는 단체장 2) 임 정엽 완주군수
1월 10일 1면[박스] 2007 신년기획 주민속으로 파고드는 단체장 3) 문동신 군산시장
1월 11일 1면[박스] 2007 신년기획 주민속으로 파고드는 단체장 4) 강광 정읍시장
1월 15일 1면[박스] 2007년 신년기획 주민속으로 파고드는 단체장 5) 송영선 진안 군수
1월 18일 1면[박스] 2007년 신년기획 주민속으로 파고드는 단체장 6) 장재영 장수 군수
1월 19일 1면[박스] 2007 신년기획 주민속으로 파고드는 단체장 7) 강인형 순창군수
1월 23일 1면[박스] 2007 신년기획 주민속으로 파고드는 단체장 8) 김진억 임실군수

&  1일 10면 : 하단통광고 남원시
&  2일 13면 : 하단통광고 무주군 의회 의원 일동
&  4일 16면 : 하단통광고 완주군
&  9일 13면 : 하단통광고 김제시의회
& 10일 16면 : 하단통광고 청정 장수
& 12일 15면 : 하단통광고 남원시
& 17일  1면 : 하단통광고 체험 임실
& 17일 16면 : 하단통광고 잘사는 익산
& 19일 16면 : 하단통광고 무주 태권도 공원
& 30일 16면 : 하단통광고 마이산과 인삼의 고장 행복한 진안
& 31일 16면 : 하단통광고 순창


3. 새전북신문

▲ 완주군 관련 홍보기사 비중 높아

  지역면에서 특히 완주군 관련기사 게재빈도 및 중요도가 매우 높음. 문제는 완주군정에 대한 비판적 접근보다는 일방적 홍보기사의 비중이 압도적이라는 점.
  모니터기간 중 완주군 관련기사는 총20건으로 발행일 기준 평균 하루 한건의 기사가 게재됨. 이 가운데 6개가 면별(지역면) 머리기사였으며, 박스기사도 6개였음. 14개 시군을 두 개면(8면과 9면)에 다루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완주군 비중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음.
  특히 관련기사의 대부분이 보도자료 수준의 홍보성기사라는 점이 더욱 큰 문제. 20건 중 완주군정을 비판하고 있는 기사는 단 한건도 없음.

1) 1월 3일(수) 9면(지역) 머리기사 2단<이서 관상어 단지 수출산업 집중육성, 완주군 향토산업육성대상에 선정>.
2) 1월 4일(목) 9면(지역) 우상단 2단박스<"기업하기 좋은 완주로 오세요">
3) 1월 5일(금) 9면(지역) 중하단 1단<완주곶감 직거래 장터 개설, 다음달 17일까지 고산장서>
4) 1월 8일(월) 9면(지역) 좌하단 3단<완주군 6급 읍면장 탄생할까>
5) 1월 9일(화) 9면(지역) 우상단 2단박스<"서로 칭찬하는 한해 만들자">
6) 1월 9일(화) 9면(지역) 좌하단 2단<사무관급도 대기발령 검토>
7) 1월 10일(수) 9면(지역) 좌중간 2단<완주군 새농촌문화 야심>
8) 1월 11일(목) 9면(지역) 좌중간 3단박스<"완주곶감 전국명품화">
9) 1월 12일(금) 9면(지역) 좌하단 2단<찾아가는 ‘사랑방 좌담회’ 인기>
10) 1월 15일(월) 9면(지역) 머리기사 3단<결혼 이민여성 정착 돕는다>
11) 1월 17일(수) 9면(지역) 우상단 3단박스<"엄마랑 함께 놀기재미있어요"—완주문화의 집>
12) 1월 18일(목) 9면(지역) 우상단 1단<완주군, 경로당임원 운영비투명성 교육>
13) 1월 19일(금) 9면(지역) 머리기사 3단<주민-행정 청정환경 손 맞잡아>
14) 1월 22일(월) 9면(지역) 머리기사 3단<전주~광양고속도로 공사중 하천보훼손 물길끊겨 300여 농가 "겨울 농사 큰 타격">
15) 1월 23일(화) 9면(지역) 우상단 2단박스<"취미생활-자격증 한번에 합격", 복지회관 수강생 모집>
16) 1월 24일(수) 9면(지역) 머리기사 3단<완주군 대규모인사 임박>
17) 1월 25일(목) 9면(지역) 머리기사 3단<완주군 10만인구 장밋빛 전망>
18) 1월 26일(금) 9면(지역) 우상단 3단박스<완주군 여성면장 시대 ‘활짝’>
19) 1월 26일(금) 9면(지역) 중하단 2단<완주 완창정보화마을 우수사례 선정>
20) 1월 29일(월) 9면(지역) 좌하단 2단<완주군 인재양성에 30억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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