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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FTA 타결, 그 이후 언론보도 모니터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6.

한미 FTA 타결, 그 이후...

1. 한미 fta 관련 최근 보도... 어떠한가?

  협상 진행과정 때에 비해 보도량이나 보도비중, 기획기사 비중 등이 다같이 늘어났다. 협상과정 때는 9개월간 총 218건이 보도된 데 반해, 협상결과가 나온 이후 2주동안 200건의 기사가 보도됐을 정도로 보도비중이 대폭 늘어났다.
  또한 70% 이상이 스트레이트 기사였던데 반해, 이번에는 해설기사(34%)와 사설, 칼럼(10%) 등의 비중이 늘어났다. 또한 전체기사의 30%가 면별 머리기사일 정도로 보도비중이 대폭 커졌다.
  한미FTA는 불가피한 선택이며, 협상 타결에 따른 긍정효과를 강조한 기사 또는 향후 지자체의 대응방향 등을 다룬 기사를 찬성측 기사로 분류했을 때, 전체기사 가운데 28.5%를 차지했다. 반면 협상결과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거나 반대시위를 중심으로 기사화한 경우가 48%를 나타냈다. 특별한 입장을 드러내지 않은 채 단순 진행상황 전달이 23.5%를 차지했다.
  협상과정 때의 보도와 비교할 때, 찬성비율은 5%정도 줄어들었고, 반대비율은 2%정도로 줄어든 것이다.



2. 매체마다 차이는 어떠한가?



매체별로는 전라일보와 전북일보의 찬성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새전북신문의 경우 반대비율이 60.5%로 타 매체에 비해 높았다. 전북도민일보도 반대비율이 54.7%를 나타냈다. 협상과정에서의 비율과 비교할 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전북도민일보의 태도였는데, 전북도민일보는 협상과정에서 찬성비율 대 반대비율이 38.6% & 43.2%로 엇비슷했던데 반해, 협상타결 이후에는 그 비율이 17% & 54.7%로 세배 가까이 차이가 났다.

또한 찬반유형을 세분해 보면 매체마다 차이가 난다.



  전북일보의 경우 협상결과가 가져올 긍정적 효과를 지적한 기사가 전체의 50%를 차지하고 있었고, 전북도민일보의 경우 지자체 등의 향후 대응방안을 지적한 기사가 전체의 55.6%를 차지했다.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점을 강조한 기사는 전라일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대유형에서는 크게 협상결과의 문제점과 반대시위에 대한 보도를 포함시켰는데, 대부분 문제점을 중심으로 기사화하는 데 비해, 전북일보의 경우 반대시위에 대한 기사가 전체의 26.3%로 평균보다 높았다.  


3. 이런 차이 이유가 무엇인가?

우선, 협상 진행과정과 협상 타결 이후의 보도태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점에 대해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1) 기사량에서 큰 차이가 나타나는데, 협상과정 9개월동안 총 218건의 관련기사를 내보냈던 지역신문들은 협상결과가 나오자 단 2주동안 200건의 기사를 양산했다.
  : 정부 눈치보기, 광고 대가, 무관심, 취재능력 저하 등
  : 협상 타결 이후 눈치보기에 대한 부담 낮아졌고, 광고 등이 집행되는 것도 아니고, 대응방안과 관련한 지자체별 보도자료 등이 많이 나오는 것도 한 이유. 실제로 지자체를 주요 정보원으로 하는 기사비중이 31.5%로 크게 늘어난 점이 이와 관련되어 있다.
  
  2) 특히 도민일보의 경우 타결 전과 타결 이후가 눈에 띄게 차이가 난다.
  



4. 사실, 협상 타결 전이나 후나 전북에 직격탄이다, 피해가 상당하다, 는 등 말들이 많았는데,,, 도민들에게 정보전달을 하는, 가치관을 형성케 하는 지역 매체로서 바람직한 보도형태를 보였는가?

: 한미FTA협상은 우리의 삶을 근본적으로 뒤바꿔놓을 수 있는 전환점이 될 수 있지만, 과연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매 협상 쟁점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지 의문이 제기돼 왔다. 그만큼 언론의 직무유기가 심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국민들이 정확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심층적인 분석기사 필수. 하지만 대부분 언론사들이 지원단이나 정부입장을 앵무새처럼 따라가거나, 면피용으로 반대시위 등에 대한 단순보도로 찬반균형을 맞추는 태도를 보였다.
언론의 기능----정보제공, 공론장형성, 의제설정기능

5. 매체들 보도형태 문제점

: 농도를 자임하는 전라북도의 경우 이번 협상결과에 따라 대대적인 산업구조의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농민단체 등의 극심한 반발에 직면했지만, 도내언론들은 다른 사안에 비해 지나치게 소극적인 보도에 나서는가 하면, 광고수주를 기점으로 홍보성기사에 치중한다는 비난까지 받은 바 있다. 그동안 여러 현안과 관련해 지역경제살리기를 최고 가치로 평가해왔다는 지역언론의 태도가 이율배반적이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셈이다.


6. 한미fta 관련해서 전북언론이 어떻게 보도했는가?...

전북민언련에서는 이번 한미FTA 문제가 특히 취약분야인 농산물 등에 대한 직접적 타격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고, 농도인 전라북도에 막대한 변화가 불가피한데도 불구하고 지역언론이 이를 제대로 조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지난 1차협상 때부터 최근까지의 지역신문 보도를 종합 분석하게 됐다.
  전북일보와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새전북신문 등 4개 신문을 대상으로 작년 6월부터 올 해 2월까지 총 8개월분의 보도기사를 종합 분석했다.

  우선, 전체 보도량을 분석했다. 사안의 중요성에 비해 보도비중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해보기 위해서다. 특히 관련기사의 유형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보면 보도비중에 대한 좀 더 분명한 해석이 가능하다.

  두 번째로는 각 기사들이 어떤 내용으로 이뤄졌는지를 살펴봤다. 한미FTA 관련보도에서 각 신문들이 협상의 쟁점들에 대해 얼마나 자세히 전달하는지 그리고 지역에 미칠 파장과 대응방안에 대해 심층보도하고 있는지 등을 살폈다.

  세 번째로는 시기별 보도방향을 살펴봤다. 이는 지역신문들의 한미FTA 관련보도가 어떤 목적과 방향에서 이뤄지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예를 들어 농산물 분야가 쟁점이 되었을 경우의 보도방향과 타 쟁점이 불거졌을 때의 보도방향의 차이, 도내 농민단체 및 민중진영의 반대시위가 이뤄질 때의 보도방향, 한미FTA 체결지원단의 광고를 수주했을 때의 보도태도 등이 평가대상이었다.


7.  전체 보도량



  우선, 전체보도건수는 총 218건이었다. 매체별로는 전라일보가 68건으로 가장 많았고, 전북일보가 그 뒤를 이었다. 매체별로 한달 평균 7건의 기사가 실렸던 셈이다.


-  현대차 문제 또한 당시 언론에서 주요하게 다뤘던 내용인데... 이 보도량 보다는 많았을까?

다른 사안 즉 최근 현대차문제와 비교할 때 1/4 정도다. 현대차문제의 경우 평균 하루 한건의 기사가 실렸다. 물론 새만금사업이나 방폐장의 경우 이보다 훨씬 높은 보도비중을 보이고 있다. 다시말해 지역신문들이 상대적으로 한미FTA 관련보도에 대단히 소극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사안에 경중을 판단하긴... 현대차 문제 보다는 한미fta가 더 중요할 듯한데...


8.  보도된 해당 기사들의 유형은 어떻게 되나?



  하지만 더 큰 문제는 해당 기사들의 유형이다. 해당 기사들의 유형을 분석해보면, 협상소식에 대한 단순소개 및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대시위 등에 대한 대한 단순전달 등 스트레이트기사가 70%에 육박한다. 반면 해설기사나 사설 등 자사의 의견을 나타내고 있는 기사건수는 총22건으로 10%가 채 안된다. 이 중 해설기사의 대부분은 연합뉴스 등을 그대로 인용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지역의 입장에서 한미FTA를 해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반면 지원단 광고는 매체마다 2건씩 8건이 실렸으며, 변별 머리기사로 처리된 경우도 매체마다 각 2건씩에 불과했다. 사안의 중요성에 비해 기사비중이 현저히 낮았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 각 매체들의 기사성격도 관심 있게 볼만하다

  

  한편 한미FTA에 대한 각 기사의 성격을 분석한 결과 찬성입장이 33%, 반대입장의 편집이 50.5%로 나타났다. 이는 특히 대부분의 기사가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대시위를 단순전달하는 기사였던 데 기인한다.

  하지만 매체별로는 약간씩 차이가 났는데, 전라일보의 찬성비중이 가장 높았고,
반대비중에서는 새전북신문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8.  이런 결과가 각 매체들의 성격과 관련이 있는가?(진보다... 보수다... 정부지지다... 아니다...)

: 기사는 해당 매체의 편집방향에 기초하여 작성되기 때문에 일단 그렇게 분석할 수 있다. 물론 이번 사안을 따로 떼어내서 찬성은 보수고, 반대는 진보다 또는 정부지지다 아니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자칫 성급할 수 있다고 보여진다.
  다만 지역사회 각종 현안과 관련한 보도태도들에서 개별 매체들마다 고유한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각종 노동현안이나 개혁입법 등에 대한 태도에서도 매체에 따라 편집방향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점도 유의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진보다 보수다 또는 찬성이다 반대다의 문제 이전의 문제일 것 같다. 가치평가에 앞서 기본적인 저널리즘 기능, 정확한 정보전달, 해당 정보에 대한 심층분석과 해설 등이 이뤄지는지 그렇지 않은지의 문제가 오히려 더 본질적이다.
  주장은 합리적인 근거위에서 이뤄져야 한다. 과연 그것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가가 이번 FTA보도에서 우리가 살펴야 할 핵심 포인트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 보도기사 내용 분석



한미FTA 관련보도에서 각 신문들이 협상의 쟁점들에 대해 얼마나 자세히 전달하는지 그리고 지역에 미칠 파장과 대응방안에 대해 심층보도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봤다.
우선 최소한이라도 관련기사가 쟁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지 또는 지역의 대응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전체 기사의 19.7%가 여기에 해당됐다. 나머지 기사 들은 대부분 쟁점해설이나 분석없이 단순한 시위관련 기사거나 협상 진행소식에 대한 개괄이었다. 특히 지원단의 입장을 반영한 홍보성기사도 6.9%나 됐다.
결국 지역신문들은 이번 협상에 대해 그 중요성을 크게 인식하지 못했거나 소홀히 했으며, 독자적인 취재노력도 능력도 보이지 못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9.  시기별 보도방향

  세 번째로는 시기별 보도방향을 살펴봤다. 이는 지역신문들의 한미FTA 관련보도가 어떤 목적과 방향에서 이뤄지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예를 들어 농산물 분야가 쟁점이 되었을 경우의 보도방향과 타 쟁점이 불거졌을 때의 보도방향의 차이, 도내 농민단체 및 민중진영의 반대시위가 이뤄질 때의 보도방향, 한미FTA 체결지원단의 광고를 수주했을 때의 보도태도 등이 평가대상이었다.



  우선, 1차협상이 시작된 7월에 가장 많은 보도건수를 보이고 있다. 그 다음이 9월로 반대시위가 본격화된 시기였다는 점을 반영하고 있다.
  여기서 한가지 흥미로운 대목은 홍보기사의 보도시기이다. 표에서 보는 바와같이 홍보기사의 보도비중이 늘어난 것은 9월과 12월이다. 9월의 경우 전체기사 가운데 홍보기사의 비중이 18.8%로 나타났고, 12월의 경우 20%로 나타났다. 전체평균 6.9%와 비교할 때 3배 가까운 수치다. 문제는 이때가 바로 FTA체결지원단의 전면광고가 각 신문에 실린 시점이라는 점이다. 즉 각 신문들의 지원단의 전면광고에 홍보기사로 충실히 보답한 셈이다.

이외에도 각 신문별 보도태도에서도 차이가 난다.



쟁점해설 등 심층적인 내용이 가장 많은 신문은 새전북신문으로 나타났다. 전체 기사 가운데 38.1%가 여기에 해당된다. 그 다음은 전북일보로 25%를 나타냈다.
반면 전라일보는 2.9%만이 쟁점해설 기사로 분류됐다. 단순전달기사 비율 역시 전라일보가 77.9%로 가장 높았다.
홍보기사의 경우 전북도민일보가 13.6%로 가장 높았고, 전북일보가 4.7%로 가장 적게 나타났다.


- 각 매체가 쟁점해설 등과 같은 집중 분석보다 단순전달기사내용이 50%를 넘는데...

  문제가 있다. 정보접근권이 취약한 대다수 시민들은 각종 현안에 대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여기서 언론의 역할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선거과정에서의 정책, 공약보도를 살펴보자.. 정책과 공약을 늘어놓는 것 만으로 정책보도를 했다라고 말할 수 있을까? 관련 정책분야에 대한 전문적 식견이 없을 경우 그 정책이 타당한지, 합리적인지, 미래지향적인지, 우리의 삶에 긍정적 가치를 제공하는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언론이 정책선거보도를 한다는 것은 유권자들이 이런 차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분석적 자료를 내놓았을 때 가능한 것이다.
  이를 토대로 한다면 한미FTA에 대한 단순전달식 기사가 국민들의 가치판단이나 의견형성에 거의 기여를 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평가가 가능하다.

- 광고수주의 지자체... 곧 정부와의 관계... 이어지는 지역 언론의 의존적인 취재력... 보도된 기사들을 바탕으로 판단할 수 있을까?

  홍보기사의 보도비중이 늘어난 것은 9월과 12월이다. 9월의 경우 전체기사 가운데 홍보기사의 비중이 18.8%로 나타났고, 12월의 경우 20%로 나타났다. 전체평균 6.9%와 비교할 때 3배 가까운 수치다. 문제는 이때가 바로 FTA체결지원단의 전면광고가 각 신문에 실린 시점이라는 점이다. 즉 각 신문들의 지원단의 전면광고에 홍보기사로 충실히 보답한 셈이다.

- 사실,,, 한미fta 협상 문제는 장기적으로 다뤄져야하고 심층적 분석도 지역 언론에서 나와줘야 하는 건데 언론의 직무유기가 아닌가 ..

  무엇보다 한미FTA가 지역의 산업구조 전반에 막대한 파급효과를 몰고 올 수 밖에 없는 중대사안이라는 점에 비추어 지역언론의 관심은 상대적으로 적었다는 점이다. 이는 현대자동차 문제를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현안으로 분류하면서 지자체차원의 적극적 개입을 요구하던 것과 대비되는 대목이다.

  기사량이나 기사내용 등에 있어 대부분의 기사가 단편적인 시위소식 전달에 그치고 있었고, 광고수주를 대가로 홍보기사에 집중하고 있는 점도 문제다.
  눈앞에 보이는 문제에 대해서는 민감할 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진행될 산업구조 전반의 변화에 대해서는 둔감하거나 무능력한 지역언론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 하겠다.

  이런 결과는 지역언론이 독자적인 취재여력도 부족하거니와 이번 사안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에 대한 인지가 떨어지고 있음을 확인케 해주는 동시에, 입만 열면 되뇌던 지역경제발전이라는 구호가 얼마나 불충분한 상황인식에서 비롯되고 있는지를 확인케 해주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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