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19/08/06)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8. 6.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2019/08/06)

 

1. 전주풍남문 일부 성벽이 돌출되어 안전이 우려된다는 지역 언론들의 보도입니다. 해체 보수가 필요하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전북CBS는 문화재를 대하는 정부 당국의 관리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3년 전 이미 성벽 돌출 현상이 나타났지만 당시 붕괴위험성이 낮다는 위유로 보수가 필요 없는 안전등급 C를 받아 정밀 검사 대상에서 제외된 채 방치됐다는 것입니다. 20년 전부터 접착제 처리가 되어 있었다며 땜질처방문제와 정부당국의 안이한 인식을 비판했습니다.

 

2. 전북대 소속 교수들의 연이은 비리로 김동원 총장이 공식 사과하는 일이 있었죠. 당시 대책 중 하나로 사안이 중대할 경우 직위해제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는데, 실제로 미성년 논문을 작성한 교수와 성추행 교수 2명을 직위해제했습니다. 직위가 해제된 교수는 강의와 연구 활동에서 배제되고 급여 60%가 삭감됩니다. 전북대 측은 다른 비위 교수들의 징계 여부도 조만간 인사위원회를 열어 결정하기로 밝혔는데요, KBS전주총국, JTV 모두 비위 교수에 대한 조치로 전북대가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보도했습니다.

 

3. 군산 하수관거 사업이 공사 부풀리기, 부실 공사라는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는데요, 동태문 군산시 수도사업소장은 조사 결과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공사 사실을 증명할 서류와 사진이 없다는 이유로 시공하지 않았다고 확정할 수 없고, 오히려 공사비가 설계보다 더 들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 강임준 군산시장이 공약한 하수관 전수조사도 하지 않겠다고 밝혀 논란이 될 전망입니다. 전주MBC8년 만에 드러난 의혹이 조사만 한 채 결과는 없는 상황으로 이어지는 건 아닌지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4. 전주시가 청소 대행업체를 위한 고용 약속을 지키지 않고 기간제 환경미화원 4명을 해고해 파업 보복행정 논란이 있었죠. 그런데 보름 만에 노동청 조정을 통해 환경미화원들이 복직했습니다. 20201월까지 청소 대행업체를 통한 고용을 다시 약속했는데요, 전주시는 기간 내에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JTV는 전주시가 얼마든지 고용을 유지할 수 있었는데도 불필요한 논란을 키웠다고 비판했습니다. 허옥희 전주시의원은 3자 입장에서 봤을 때 갑질 행정이라고 보이기 때문에 이런 일들이 반복돼서는 안 된다라고 밝혔습니다.

 

5. 순창군이 방치되고 있는 축산진흥센터를 조합공동법인에 수의계약으로 사용수익허가 하려고 준비하고 있다는 열린순창의 보도입니다. 그러나 기자는 축산진흥센터 운영 전망이 밝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순정축협이 인근에 명품관 설립을 계획하고 있어 축산진흥센터뿐만 아니라 민간 한우식당도 운영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다만 순창군은 인건비 지원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성벽 돌출풍남문 관리 부실 (1, 백세종 기자)

[전북도민일보] 보물 제308호 전주풍남문 정밀안전진단 (4, 남형진 기자)

[전라일보] ‘튀어나온 성벽전주 풍남문 붕괴 우려 (5, 황성조 기자)

[KBS전주총국] 튀어나오고, 깨지고전주 풍남문 안전 우려 (85일 보도, 박웅 기자)

[전주MBC] 툭 튀어나온 성벽풍남문 해체 보수하나 (85일 보도, 한범수 기자)

[전북CBS] 전주 풍남문 관리 엉망... 20년전 '접착제' 바른 뒤 최근엔 성벽 돌출 (85일 보도, 이균형 기자)

 

2.

[KBS전주총국] 미성년 논문, 강사 성추행교수 2명 직위해제 (85일 보도, 조경모 기자)

[JTV] 비위 교수 징계 시작"단호히 대처" (85일 보도, 조창현 기자)

 

3. [전주MBC] "하수관 조사 인정 못해" 군산시 조사결과 부정 (85일 보도, 허현호 기자)

[JTV] 군산BTL공동조사단 "전주조사 촉구" (85일 보도)

 

4. [JTV] 보름 만에 복귀"불필요한 논란 키워" (85일 보도, 정원익 기자)

 

5. [열린순창] 축산진흥센터 조공에 수의계약 추진’ (81일 보도, 조재웅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