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지역 언론 모니터

전북지역 주요 일간지의 촛불문화제 보도 경향 분석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6.

전북지역 주요 일간지의 촛불문화제 보도 경향 분석


모니터대상: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새전북신문, 전라일보
모니터기간: 2007년 5월 7일~2007년 6월 30일


1. 기사량

분석기간 사이에 촛불문화제와 관련된 보도는 총 441건이었다. 이를 매체별로 나누어보면 새전북신문이 13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전북일보가 128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전라일보는 97건이었고, 전북도민일보는 84건으로 가장 적었다.


2. 게재면

촛불문화제 소식을 가장 많이 다룬 지면은 종합해설면(2-3면)으로 전체 기사량의 33.1%인 146건을 차지했다. 오피니언면이 22.9%(101건), 사회면이 22.7%(100건)로 그 뒤를 이었으며, 1면에서 다룬 기사는 10.9%(48건)이었다. 이밖에 촛불문화제는 경제면(4.1%), 지역면(2.7%), 문화면(0.2%) 등에서도 다루어졌다.
이를 매체별로 분석해 보았다. 1면의 비중은 전북일가 14.1%로 가장 높았으며, 전라일보가 8.2%로 가장 낮았다. 종합해설면의 비중은  전라일보가 45.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오피니언면 비중은 전북도민일보가 26.2%로 가장 높았으며, 전북일보가 18%로 가장 낮았다.  
1면과 종합해설면(2-3면), 그리고 칼럼, 사설, 기자메모 등을 통해 신문사가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는 오피니언면에 촛불문화제 관련 소식이 많이 실렸다는 점에서 지역의 주요 일간지가 촛불문화제에 높은 기사가치를 부여했음을 알 수 있다.  


3. 게재날짜

6.10 촛불문화제는 전국에서 100만이 참여할 만큼 대대적으로 진행되었다. 6.10 촛불문화제 이전과 이후 언론의 촛불문화제 보도량을 알아보기 위해 6월 11일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기사량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6월 11일 이전의 기사 비율은 66.7%, 이후의 기사비율은 33.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매체별로 살펴보았다. 날짜에 상관없이 전북일보와 전라일보는 평균과 큰 차이가 없었다. 반면 전북도민일보는 6월 11일 이후 촛불문화제 관련 기사량이 40.5%로 다른 신문사에 비해 많았으며, 반대로 새전북신문은 6월 11일 이후 촛불문화제 관련 기사량이 25%로 확 줄어들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재 날짜에 따라 주요 내용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6월 12일 이후 재협상을 요구하는 내용의 비중이 33.3%에서 19.7%로 줄어들었으며, 반대로 촛불문화제의 자제를 촉구하는 내용은 1.7%에서 4.8%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초점 대상과 관련해서도 6월 12일 이후 정부여당의 비율이 6월 11일 이전의 35.7%에서 42.2%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6월 12일 이후, 지역 언론이 정부여당의 입장을 더 많이 내보내고 있으며,  6월 12일 이후, 지역 신문의 지면에서 촛불문화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4. 기사크기

촛불문화제 관련 기사의 크기를 알아보았다. 크게 머릿기사, 중톱기사, 박스기사, 단신(2단이하)으로 나누었는데, 중톱 기사가 30.2%(133건)로 비중이 가장 높았다. 박스기사는 27.2%(120건), 단신은 30.2%(133건), 머릿기사는 12.5%(55건)로 나타났다. 단신 기사의 비율이 30% 정도에 그치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 일간지가 촛불문화제에 대해 높은 기사가치를 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매체별로 분석해 보았다. 전북일보와 전라일보의 단신 비중이 전북도민일보나 새전북신문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북도민일보의 단신 비중은 16.7%로 가장 낮았다. 새전북신문은 머릿기사 비중이 다른 신문에 비해 높았다.  결과적으로 새전북신문과 전북도민일보가 전북일보나 전라일보에 비해 비교적 높은 기사가치를 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5. 기사유형

기사유형은 스트레이트일반기사가 71.2%(314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지역의 주요 일간지가 촛불문화제 소식을 단순 전달하는데 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사의 입장이 비교적 강하게 드러나는 사설과 칼럼, 기자메모, 데스크칼럼 등 오피니언이 23.1%(102건)로 그 뒤를 이었으며, 기획기사는 거의 없었다.


6. 주초점 대상

촛불문화제 관련 기사에서 주로 언급되거나 초점이 되고 있는 대상에 대해 분석했다. 그 결과 전체 기사 가운데 37.9%(167건)가 정부여당을 주초점 대상으로 삼고 있었으며, 30.2%(133건)이 광우병 대책위를 주초점 대상으로 삼고 있었다. 야당은 13.2%(58건), 축산농가는2.5%(11건), 유통업자는 3.9%(17건)이었다.
주초점 대상을  매체별로 분석해 보았다. 새전북신문은 대책위가 39.4%(52건), 정부여당이 31.8%(42건)로 대책위 관련 기사가 많았다. 반면 전라일보는 정부여당이 50.5%(49건), 대책위가 8.2%(8건)으로 정부여당 관련 기사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전북일보는 정부여당이 34.4%(44건), 대책위 32.8%(42건)로 서로 비슷하게 다루었으며, 전북도민일보 역시 대책위 36.9%(31건), 정부여당 38.1%(32건)로 비슷했다.
주초점 대상에 대한 입장을 교차 비교한 결과에 따르면, 광우병 대책위에 대해서는 전체의 53.4%가 긍정적으로 보도했고, 정부여당에 대한 긍정적인 비율은 2.4%에 불과했다. 또한 대책위에 대한 부정적인 보도는 3%에 불과한 반면 정부여당에 대한 부정적인 보도는 28,7%로 지역 주요 일간지들은 촛불문화제와 관련해 광우병 대책위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다룬 반면, 정부여당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7. 주요내용

촛불문화제 관련 기사가 관심을 보이거나 집중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재협상 관련 기사는 28.8%(127건)로 가장 많았으며, 정부의 대책을 홍보하고 있는 내용이 11.8%(52건)로 그 뒤를 이었다. 문화제 과정에서 보여준 정부의 태도를 비판하는 내용이 11.3%(50건), 원산지 표시제 등 자정 기능을 강조하는 내용이 10%(44건)였다. 촛불문화의 자제를 요구하는 내용은 2.7%(12건)였으며, 촛불문화제가 참여민주주의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내용은 4.5%(20건)이었다.  
전체적으로 지역의 주요 일간지는 촛불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요구한 재협상 요구를 지면에 많이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매체별로 분석해 보았다.
먼저 재협상 관련 비율이다. 새전북신문이 33.3%로 가장 높았으며, 전북도민일보는 32.1%, 전북일보는 28.1%, 전라일보는 20.6%였다.
촛불문화제 자제를 촉구하는 기사의 비율이다. 전라일보가 6.2%로 가장 높았으며, 새전북신문은 한 건도 없었다. 전북도민일보는 4.8%, 전북일보는 1.6%였다.
촛불문화제가 참여민주주의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기사의 비율이다. 전북일보가 6.3%, 새전북신문이 5.3%, 전북도민일보가 4.8%였으며, 전라일보는 1%였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FTA 비준과 연계시켜 FAT 비준을 강조하는 기사는 유일하게 전라일보에서 나타났는데, 전체 기사의 5.2%를 차지했다.    
  

8. 재협상에 대한 지역일간지의 보도 경향

지역의 주요 일간지는 재협상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보였을까?
지역 신문은 광우병 대책위가 요구하고 있는 재협상에 대해 대단히 긍정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었다. 지역 신문에 실린 재협상 관련 기사는 총 187건이었다. 매체별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재협상 관련 기사는 전북일보가 67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새전북신문이 62건, 전북도민일보가 31건, 전라일보가 27건이었다.
재협상 관련 기사 가운데 91.4%(171건)가 재협상에 긍정적인 입장을 취했으며, 재협상에 부정적인 기사는 한 건도 없었다. 재협상에 긍정적인 기사 비율은 새전북신문이 96.8%로 가장 높았으며, 전라일보가 96,3%, 전북일보가 89.6%, 전북도민일보가 80,6%인 것으로 나타났다.  


9. 촛불문화제 관련 보도에 대한 사설 분석

촛불문화제에 대한 지역신문의 입장은 사설에서 크게 달랐다.
새전북신문은 <정부는 정녕 민심을 거스르는가> <협상철회와 재협상이 해법이다> <민중의 외침 새겨들어야> <불안한 미 쇠고기 기어이 먹게 되나> 등을 통해 정부의 졸속 협상을 비판하고 정부가 재협상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원산지 표시제가 단속 인력 부족 등으로 큰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며 성난 민심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재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채근하는 내용을 계속해서 내보냈다.  
전라일보는 사설을 통해 쇠고기 개방 조건으로 원산지 표시제를 강화하면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해도 무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래서인지 사설에서 지속적으로  쇠고기 원산지 표시 문제를 거론했다. 전라일보는 3건의 사설을 통해 FTA 비준을 위해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FTA 비준과 연계해 사설에서 지적한 신문은 전라일보가 유일했다. 이 과정에서 전라일보는 국민의 건강권보다 국익을 우선시하는 태도를 보였다. 특히 전라일보는 쇠고기 협상 때문에 한미 FTA가 무산되어서는 안 된다며 촛불문화제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는데, 이 과정에서 쇠고기 협상 타결이 반미운동 단체들에게 또 하나의 호재가 되었다며 촛불문화제에 특정 세력이 개입한 것처럼 주장했다. 17대 국회에서 FTA 비준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서도 통합 민주당의 책임론을 부각시켰다. 이렇듯, 전라일보 사설은 촛불문화제의 연료가 되었던 이명박 정부의 졸속 협상과 검역 주권 포기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전북도민일보는 <이젠 제자리로 돌아가야 한다>와 <데모만능 사고는 사라져야 한다> <이젠 우리 모두 제자리로 돌아가자> <촛불시위 언제까지 계속할 것인가>등을 통해 촛불 문화제를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가장 많이 냈다.
이 가운데 6월 24일자 사설 <촛불시위 언제까지 계속할 것인가>는 촛불문화제에 대핸 대단히 부정적인 의견을 전개하고 있다. 촛불시위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펴는 것은 신문사의 자유지만, 이 사설은 몇몇 부분에서 대단히 심각한 하자를 드러냈다. 우선 이 사설은 사실 관계 확인부터 틀렸다. 이 사설은 “쇠고기 수입 파동으로 시작된 촛불시위가 20일이 지났으나”라고 말했는데, 당시는 촛불 문화제가 시작된 지 50일이 가까워지던 시점이었다. 요컨대, 이 사설은 기초적인 사실도 확인하지 않은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이 사설이 촛불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은 ‘무정부세력’으로 몰고 있다는 점이다. 이 사설은 촛불 시위 때문에 “공권력이 무너지는가 하면 나라의 기강은 말할 필요도 없고 무정부상태를 방불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그렇게 주장하는 근거가 없다. 오히려 사설에서 주장하는 것과 달리 그 동안 촛불 시위대는 경찰의 폭력 강경 진압 앞에서도 비폭력 평화 시위의 기조를 유지해 왔으며, 과거와 달리 성숙한 시위 문화를 보여주었다. 오히려 촛불 집회 과정에서 문제되었던 것은 시위대의 불법 행동이 아니라 정부와 검찰의 강경 대응이었으며, 시위대에 대해 ‘색깔론’을 제기하는 등 편파왜곡보도와 강경진압을 부추기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의 보도 태도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정부상태’를 방불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전북일보는 촛불문화제와 관련한 사설을 단 2건 생산하는데 그쳤다. 지역 주민의 생명권과 건강권이 직결된 문제에 대해서 전북일보는 자신의 입장을 드러내는 데 대단히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한 것이다. 2건의 사설은 <원산지 표시, 문제점 보완 시급하다>, <실효성 의심되는 원산지표시 확대> 등 모두 원산지 표시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10. 결론

촛불문화제에 대한 지역 일간지의 보도 경향을 분석한 결과 기사량이나 게재면, 기사크기 등에서 알 수 있듯, 지역 일간지들이 촛불문화제에 대해 비교적 높은 관심과 기사 가치를 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스트레이트 기사의 비중이 대단히 높다는 점에서 보듯, 지역 일간지가 촛불 문화제 소식을 단순 전달하는데 그쳤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촛불문화제를 바라보는 지역신문의 시각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새전북신문은 촛불문화제를 정부의 졸속협상과 검역주권 포기가 낳은 행동으로 규정하고 지역신문 가운데 이명박 정부에 대해 가장 날카로운 칼을 들이댔다. 새전북신문은 광우병 대책위와 시민들이 줄기차게 요구해 온 고시 무효와 재협상 요구에 대해서도 기사 뿐 아니라 사설을 통해서 가장 적극적으로 보도하고 주장했다.
반면 전라일보와 전북도민일보는 촛불문화제를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비율이 새전북신문이나 전북일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특히 전라일보의 경우, 정부여당 관련 기사가 광우병 대책위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만큼 편파적인 보도 태도를 보였다. 또한 사설 분석에서 지적했듯이 전라일보는 국민의 건강권이나 생명권보다는 국익을 우선시하는 보도 태도를 보였으며, 전북도민일보는 촛불시위대를 ‘무정부세력’으로 몰아가는 등 촛불 문화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심기를 드러내는 등 지역 주민의 뜻에 역행하는 보도로 일관했다.  
두 달 넘게 지속되고 있는 촛불문화제의 연료는 말할 것도 없이,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을 내팽개친 채 한미 쇠고기 협상을 졸속으로 진행하고 검역주권을 포기한 이명박 정부에게 있다. 촛불의 배후가 이명박 정부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알고 있는 사실이다. 결자해지 차원에서 이명박 정부는 재협상을 실시해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을 지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했지만, 국민의 뜻을 무시한 채 독단과 독선으로 일관했다. 이명박 정부에 대한 국민적인 저항은 그런 현실을 잘 말해준다. 촛불은 세대와 계층, 지역을 가리지 않고 전국 방방곡곡에서 켜졌다. 우리 지역에서도 6월 10일 1만이 넘는 시민이 관통로를 가득 메우는 등 지역 주민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명징하게 보여주었다.
이번 촛불 정국은 구독률 하락과 신뢰도 저하로 위기에 처해 있는 지역 신문에게 지역주민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지역 신문은 지역주민의 뜻에 역행하는 논조로 일관해 지역주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차 버렸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지역신문이 살 길은 잃어버린 지역주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