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학부모대상 2008 NIE 교육-상반기 종료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6.

:: 사업목적 ::

1) 텔레비전과 비디오, 인터넷 등에 빠져 신문을 홀대하고 있는 아이들을  신문과 친숙해지도록 만들어주는 것은 바로 부모이다. 그러나 부모들 역시 신문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은 아이들과 비슷하다. 부모를 대상으로 한 신문활용교육은 아이들과 신문 사이에 가교를 놓아 줄 것이다. 신문활용교육 과정을 이수한 부모들이 자연스럽게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신문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2) 사교육비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신문활용교육은 교육비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최근 대학입시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논술은 학생들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력을 측정하는 테스트다. 사회 현상을 심도있게 소개하고 분석하는 신문 기사만큼 효과적인 논술 교재가 없는 만큼 신문활용교육을 이수한 부모들이 가정에서 논술 교사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3) 신문활용교육을 통해서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 현상의 근본적인 문제를 깨닫고 해결책을 얻도록 한다. 텔레비전이 오락 기능이 강한 매체인데 비해 신문은 예부터 사회의 공론장으로서의 역할을 해 왔다. 신문활용교육은 신문을 통해 사회문제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준다.

4) 신문활용교육 과정을 이수한 수용자들을 지역의 신문활용교육 활성화를 위한 인적 자원으로 활용한다. 신문활용교육 이수자의 꾸준한 증가는 그 자체로 신문활용교육의 힘이 될 것이다.  

5) 지역신문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인다. 현재 지역신문은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를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 지역민들의 지역신문에 대한 인식은 비판의 수준을 넘어 무관심의 상태에 놓여있다. 지역신문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여내는데 신문활용교육은 매우 의미있다. 또한 동시에 지역신문의 개혁과 변화를 위한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 사업목표 ::

1) 신문활용교육 과정을 이수한 수강생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해 이들을 신문활용교육의 전도사로 활용한다.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신문활용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가정에서 적용한 교수법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2) 신문활용교육을 이수한 수용자들이 자체적인 모임을 만들 수 있도록 주선해 신문활용교육 강사로서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자극한다. 교육을 이수한 수용자들이 결성한 모임을 통해 신문활용교육 강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심화된 교육을 자체적으로 실시한다.

3) 신문활용교육을 이수한 수용자들은 기본적으로 각 가정에서 신문활용교육을 실시하게 만든다. 나아가 신문활용교육에 큰 관심이 있는 이수자들을 지역 초등학교와 연결해 줘 방과후 프로그램이나 사회교육센터에 등에서 무료로 신문을 활용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리를 놓아준다.

4) 지역신문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높임으로써 지역신문의 질을 높이고 개혁의 단초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 주      최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 일      시 : 6월 16일- 6월 27일(월, 수, 금 오전 10시~12시)
■ 장      소 : 전주시민미디어센터 대강의실 3층
■ 참여대상 : 신문활용교육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학부모 누구나
■ 참여인원 : 50명(접수 후 서류 심사)
■ 신청방법 : 신청기간 중 전북민언련 홈페이지(www.malhara.or.kr)에서 신청양식을
                   다운받아 이메일로 접수.
                   이메일 주소:
malhara21@hanmail.net
■ 문       의: (063)285-8572  

신청서 다운로드 받기 :: 신청서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malhara21@hanmail.net)


==2008년 프로그램 ===




이 외에 교사를 위한 신문활용 교육도 프로그램 마련중에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