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9/04/17)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4. 17.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9/04/17)

 

1. 정읍과 전주 혁신도시, 인천공항을 잇는 시외버스 운행이 다음달 2일부터 중단됩니다. 노선을 독점 운행하는 대한관광리무진과의 소송에서 전라북도가 졌기 때문입니다. 임실에서 출발하는 노선도 대법원 판결에서 파기 환송되어 현재 파기 환송심이 진행 중이지만 승소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때문에 전라북도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는데요, JTV 송창용 기자는 전라북도가 노선을 대체할 새 노선 개발 노력도 하지 않아 도민들이 피해와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2. 어제 김제 시내버스 업체(안전여객)가 매년 적자가 발생해 30억 원에 이르는 임금을 체불했다는 전주MBC의 보도를 전해드렸죠. 이에 법원이 회사 시내버스 4대를 압류하고 다음주 9대를 추가 압류해 경매에 넘길 예정입니다. 김제시는 일단 버스를 재배치하고 전세 버스를 투입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전북CBS 남승현 기자는 빠른 회복이 어려운 만큼 장기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3. 무주군이 청사를 새로 짓기 위해 조례 개정을 추진하면서 논란이 나오고 있다는 무주신문의 보도입니다. 무주군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400억 원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건물 노후화, 행정조직 확대 등으로 신축이 필요하고, 조례 개정을 통해 기금을 마련해야 사전 조사와 전문가 진단 등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군의회와 주민들은 사전 평가나 진단 등이 먼저라며 청사 신축은 국비 지원이 안 되기 때문에 그만큼 예산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조남훈 기자는 많은 예산이 소요되다보니 찬반 논란이 당연하며, 앞으로 논란의 중심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4. 진안요양원이 노조 핵심 간부 2명을 해고한 것과 관련해 중앙노동위원회가 부당해고결정을 했다는 진안신문의 보도입니다. 당초 전북지방노동위원회는 정당한 해고라고 판단했는데 이 결정이 뒤집힌 것입니다.

진안요양원은 지난 20181022일 노인학대를 이유로 노조 간부 2명을 해고했는데요, 노동자 측은 학대하지 않았다. 통상적으로 이루어진 것에 대해 그동안 묵인, 축소 징계를 해놓고서 이번에만 엄격한 잣대를 적용한 것은 징계권 남용이라고 주장해왔습니다.

노동자 대리인 남상간 노무사는 이 사건 전후, 더 심한 행위가 있었어도 감봉 등의 처분만을 해 오다가 유독 이 사건만 해고 조치한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 사용자가 근로자들에게 단 한 번도 사전 검토한 바 없이 이미 짜여진 각본대로 진행한 것은 노조 핵심 간부를 제거하려는 의도가 숨겨져 있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5. 부안군에도 평화의 소녀상이 서게 됐습니다. 1382명의 시민들과 76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8000만 원을 모금했고, 지난 13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안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진행됐습니다. 정재철 자문위원장은 추진위원회를 대표해 징병과 징용으로 고통당한 부안 사람들의 눈물을 함께 담고 있다.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외세의 침략에 목숨을 걸고 싸우겠다는 의지와 새로운 역사를 함께 세우겠다는 각오로 함께한 모든 분들이 독립운동가라고 건립 의미를 밝혔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정읍~인천공항 버스 내달 2일부터 운행 중단 (415일 보도, 8, 정읍=임장훈 기자)

[전북도민일보] 정읍발 인천공항 버스 내달 2일부터 중단 (415일 보도, 8, 정읍=강민철 기자)

[전라일보] 정읍발 인천 공항버스 운행 중단 (415일 보도, 9, 정읍=정성우 기자)

[KBS전주총국] 정읍시, 다음 달부터 인천공항 노선 버스 운행 중단 (412일 보도)

[전주MBC] 인천공항행 시외버스, 운행 중단 파문 (416일 보도, 유룡 기자)

[JTV] 정읍-혁신도시-인천공항 시외버스 운행 중단 (410일 보도)

인천공항 시외버스 '올스톱' 우려 (415일 보도, 송창용 기자)

잇단 운행 중단손 놓고 있는 행정 (416일 보도, 송창용 기자)

 

2. [전주MBC] 법원, 임금 체불한 회사 시내버스 4대 압류 (416일 보도)

[전북CBS] 경매 넘어간 '시민의 발'김제 '버스 대란' 예견 (416일 보도, 남승현 기자)

 

3. [무주신문] 무주군 신청사 건립 추진 치열한 논란 (415일 보도, 1, 조남훈 기자)

 

4. [진안신문] 진안요양원 노조핵심간부 해고는 부당해고’ (415일 보도, 1, 류영우 기자)

 

5. [부안독립신문] 평화의 소녀상, 마침내 부안 땅에 서다 (415일 보도, 1, 우병길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