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이달의좋은기사

이달의 좋은 기사를 뽑아주세요!) 9월의 좋은 기사 후보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7. 10. 16.

2017년 9월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추천방식: 댓글을 달아주세요! 이메일 접수도 받습니다. (malhara21@hanmail.net)

 

후보 1. JTV 전주시 폐기물 발전소 행정 논란 보도

추천 사유:

우리 동네에 고형 폐기물을 사용하는 발전소를 짓는다면 우리는 당연히 그것이 주변을 훼손하는지, 건강에 위험을 초래하는지를 알고 관여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일 것입니다.

현재 전주시 팔복동에 고형 폐기물을 사용하는 발전소를 짓고 있습니다. 다량의 중금속이 포함된 폐기물을 다루는 만큼 주변 환경오염 우려가 크지만 전주시가 산업자원부의 발전소 건립 허가 요청 과정 중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부서 간 협의도 없이 하루 만에 동의해준 사실이 JTV 취재 결과 드러났습니다.

 

행정의 미숙은 당연히 주민 반발을 불렀습니다. 취재 후 전주시는 동의가 아닌 의견 전달이라고 부인하며 발전소 설립에 반대한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했고 결국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발전소 건립이 부결됐습니다.

 

기피시설 주민 반발이라는 단순 프레임에서 벗어나 신재생 에너지 시설의 문제점, 행정상의 오류 확인, 법 위반 확인, 제도 보완 문제까지 짚어 낸 이번 취재로 국민들의 건강권 문제와 환경관리 기준까지 검토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이달의 좋은 기사로 추천합니다.

 

관련 기사 목록:

폐기물 발전소’... 주민 반발 (918일 보도, 나금동 기자)

갈등 부르는 신재생 에너지 (918일 보도, 송창용 기자)

(심층) 폐기물 발전소 전주 동의’ vs 부여 반려’ (921일 보도, 나금동 기자)

(심층) 뭐가 급해서?... 하루 만에 동의’ (921일 보도, 이승환 기자)

폐기물발전소 신축... “무책임한 행정” (922일 보도, 나금동 기자)

전주시 소각 발전시설 설치 반대” (924일 보도, 김 철 기자)

부서 협의 없이... 건축 허가 멋대로’ (925일 보도, 나금동 기자)

이제 와서 면피용 반대” (925일 보도, 권대성 기자)

폐기물 발전소 건축법 위반’... 부결 (926일 보도, 나금동 기자)

폐기물발전소 대도시 제한... 중소도시는? (927일 보도, 김 철 기자)

 

보도기자: 나금동, 송창용, 이승환, 김 철, 권대성 취재기자

유지영, 정동렬, 이성민, 김양호, 권만택, 김대수, 소재균 촬영기자

 

후보 2. 전북일보 치매 국가 책임제와 전북기획 보도

 

추천 사유:

문재인 정부의 주요 복지 공약 중 하나인 치매 국가 책임제’, 내년부터 시행을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에 맞춰 전북일보는 전라북도의 치매환자 실태와 치매 국가 책임제를 적용하는데 발생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전라북도의 치매환자 등록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아 그만큼 치매 치료에 대한 욕구가 높지만 도내에 갖춰진 시설과 인력이 부족해 제대로 기능하려면 규모와 인력을 크게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이미 치매지원센터가 있는 지역에는 예산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 치매 국가 책임제 자체가 너무 돌봄에 치중되어 있다면서 예방도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초고령화 사회로 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정부가 공약한 주요 복지 사업에 대한 내용과 지역의 현실을 바탕으로 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역에 맞게 적용하는 방안과 대안을 제시했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관련 기사 목록:
[정부 치매국가 책임제 시행과 전북 도내 실태] 치매환자 등록률 전국 최고정부정책 반색 (91일 보도)

[정부 치매국가 책임제 시행과 전북 인프라와 문제점] 정신건강 전문의 농어촌 기피인건비 확보 관건 (96일 보도)

[정부 치매국가 책임제 시행과 전북 대안] 의료·요양 통합한 치매관리시스템 필요 (97일 보도)

 

보도기자: 김세희 기자

 

별첨: 관련 기사 내용

 

2017년 9월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관련 기사 내용.hwp

모니터 기간: 2017년 91~9월 29

모니터 대상: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전북CBS,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 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