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이달의좋은기사

이달의 좋은 기사를 뽑아주세요! :) 2019년 6월의 좋은 기사 후보입니다.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7. 8.

2019년 6월의 좋은 기사 후보입니다.

 

투표 방법: 아래 링크를 클릭해 투표에 참여해 주세요.

https://forms.gle/Lpb3f5mfgucGs2X17

 

2019년 6월의 좋은 기사를 선정해 주세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docs.google.com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후보 1. 6.13 지방선거 1년 후, 지방의회는 얼마나 개선됐나?

○ 추천 사유:

6.13 지방선거 1년 후, 지방의회는 얼마나 개선됐을까요? 전북CBS1년이 지났지만 지방의원들의 외유성 해외 연수가 여전하고, 190명 중 79명은 대표 발의가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의정비를 인상하거나 겸직 규정 등을 위반했고 4명은 1년도 되지 않아 선거법 위반 판결로 직위 해제를 당하는 등 지방의회가 점점 퇴보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과거 적폐와의 결별을 약속한 지방의원들의 다짐을 언급하면서 지방의회가 제 역할을 하도록 촉구하고 있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 관련 기사 목록:

전북CBS

1. [6·13지방선거 1] 해외 관광 버릇 못 고친 의원들 (613일 보도, 남승현, 김민성 기자, 송승민 수습기자)

2. [6·13지방선거 1] 온갖 특권 누리는데 '대표발의 0' (614일 보도, 남승현, 김민성 기자, 송승민 수습기자)

 

○ 기자명: 김민성, 남승현 취재기자, 송승민 수습기자

 

후보 2. 같은 조사만 5? 장수 장애인시설 피해자의 2차 피해 지적한 보도

○ 추천 사유:

폭력, 학대 피해자들에 대해 조사할 때 피해자들에게 있어 고통스러운 기억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전북일보는 장수 장애인시설 학대 사건에 대해 경찰, 장수군, 전라북도, 민간 측마다 조사를 반복하면서 피해자들에게 2차 피해를 줬다고 보도했습니다. 기자는 검찰 조사와 판결 과정에서도 추가 조사가 이뤄질 수 있다며 타 지역의 경우 2차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각 기관마다 지속적인 상호 교류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전라북도는 각 기관에 개별적으로 신고가 접수돼 서로 조치를 하다보니 발생했다. 불필요한 조사를 줄이기 위해 각 기관이 사안들을 공유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자칫 눈치 채지 못하고 넘어갈 수 있는 행정기관의 2차 가해에 대한 개선과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들에 대한 배려 필요성을 보여줬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 관련 기사 목록:

전북일보

1. 같은 조사만 최소 다섯 번 학대받은 장애인 2차 피해 (617일 보도, 1, 엄승현 기자)

 

○ 기자명: 엄승현 취재기자

 

후보 3. 익산시 낭산면 폐석산의 반복되는 침출수 유출 원인 보도

○ 추천 사유:

장마철이 다가오는 가운데 익산시 낭산면에 있는 폐석산에서 또 침출수가 유출됐습니다. 침출수 유출은 매년 발생하고 있지만 JTV 김진형 기자는 최근 운영하기 시작한 침출수 처리시설의 문제에 대해 주목했습니다. 하루 120톤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지난 1월부터 운영했지만 5달 동안 실제로 처리한 양은 4000톤으로 처리되지 못한 침출수가 쌓이면서 유출됐다는 것입니다. 익산시는 폐수처리장과 연계 처리 협의가 늦어져 제대로 가동하지 못했다고 해명했지만 기자는 처리 시설이 부실하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는데요, 매년 반복되는 침출수 유출을 해결하기 위해 예산을 들여 처리 시설을 만들어놓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보도했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 관련 기사 목록:

JTV

1. 익산시, 기준치 초과 침출수 방류 '과태료 처분' (66일 보도)

2. 익산 낭산면 폐석산 침출수 또 유출 (67일 보도)

3. 침출수 또 유출장마철 앞두고 걱정 (610일 보도, 김진형 기자, 권만택 촬영기자)

4. 침출수 처리시설 '부실' 논란 (612일 보도, 김진형 기자, 김양호 촬영기자)

 

○ 기자명:

김진형 취재기자, 권만택, 김양호 촬영기자

 

후보 4. 정헌율 익산시장의 다문화가정 비하 발언 규탄 목소리 적극적 전달한 보도

○ 추천 사유:

정헌율 익산시장이 지난 611일 열린 '2019년 다문화가족을 위한 제14회 행복나눔운동회'에서 다문화가정 아이들을 잡종강세라고 표현하고, 언론에 이를 해명하면서 “‘튀기라는 말을 쓸 수 없어 한 말이라고 말해 논란을 더 키웠습니다. ‘튀기또한 한국 여성과 미국 병사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를 비하하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전국 각지에서 정 시장을 규탄하는 집회가 진행됐고 정 시장의 사과와 사퇴까지 요구했습니다. 정 시장은 이에 사과하고 인권교육도 받겠다고 밝혔지만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전북CBS는 이 과정을 자세히 보도하고, 정 시장의 과거 망언에 대한 재조명과 익산시 인권교육 조례에도 불구하고 정 시장이 3년 동안 인권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는 사실을 지적했습니다. 공직자의 잘못을 비판하면서 이를 규탄하는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전달했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 관련 기사 목록:

전북CBS

1. 정헌율 익산시장, 다문화가족 "잡종" 비유 파문 (619일 보도, 김민성 기자)

2. '다문화가족 잡종 비유' "익산시장의 거듭되는 비하발언 규탄한다" (620일 보도, 김민성 기자)

3. '다문화가족 잡종 비유' 익산시장 사과에도 비판 이어져 (621일 보도, 김민성 기자)

4. 전국 다문화가족 단체, '잡종 비유' 익산시장 규탄 (624일 보도, 김민성 기자)

5. '잡종·튀기 발언' 익산시장 두고 정치권 규탄 '한목소리' (625일 보도, 김민성 기자)

6. "'잡종·튀기 발언' 익산시장, 사과 대신 사퇴하라" (625일 보도, 김민성 기자)

7. 평화당 전북도당 "'잡종'발언 익산시장 제명 검토할 것" (625일 보도, 김민성 기자)

8. '잡종·튀기 발언' 정헌율 익산시장, 3년간 인권교육 '0' (626일 보도, 김민성 기자)

9. '잡종·튀기 발언' 익산시장, 취임1주년 기자회견 돌연 취소 (626일 보도, 김민성 기자)

10. '잡종·튀기' 정헌율 익산시장 막말, 처음 아니다 (627일 보도, 김민성 기자)

11. 민주평화당, '잡종·튀기 발언' 정헌율 익산시장 징계할까 (627일 보도, 김민성 기자)

12. 시민단체, '잡종·튀기 발언' 정헌율 익산시장 인권위 진정 (627일 보도, 김민성 기자)

13. '잡종강세' 망언 정헌율 익산시장, 대외활동 중단 선언 (627일 보도, 남승현 기자)

14. 민경욱, '잡종발언' 익산시장 거론하며 민주평화당 '저격' (627일 보도, 김민성 기자)

15. 이주여성단체, '잡종·튀기' 익산시장 겨냥 인권위 진정서 제출 (628일 보도, 김민성 기자)

16. '잡종강세' 정헌율 익산시장 사퇴 요구하는 다문화가족들 (628일 보도, 남승현 기자)

17. '익산시장 사퇴하라' 전국 각지서 다문화가족 집회 (628일 보도, 김민성 기자)

18. [르포]"우리는 잡종이 아니다" 다문화가족의 절규 (628일 보도, 남승현 기자)

19. '잡종 발언'에 성난 이주여성단체, 민주평화당 항의방문 (628일 보도, 김민성 기자)

 

모니터링 기간 외

1. '잡종강세·튀기' 발언 논란된 익산시, 전 직원 인권교육 (71일 보도, 김민성 기자)

2. 민주평화당 "익산시장 다문화가족 인격모독 발언 유감" (71일 보도, 김민성 기자)

3.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잡종강세·튀기 발언' 익산시장 고발 (72일 보도, 김민성 기자)

4. '잡종강세·튀기 발언' 익산시장, 평화당 최고위 불참? (73일 보도, 김민성 기자)

5. 익산시, '잡종강세·튀기'발언 논란 뒤 공무원 다문화교육 (74일 보도, 김민성 기자)

 

○ 기자명: 김민성, 남승현 취재기자

2019년 06월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내용(수정).hwp
0.06MB

○ 모니터링 기간: 2019년 6월 1일 ~ 6월 30일

○ 모니터링 대상: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KBS전주총국 뉴스9, 전주MBC 뉴스데스크,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김제시민의신문, 무주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