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올해부터 고1 학생을 대상으로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김승환 전 교육감 시절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와의 협약으로 시행하지 않은 지 3년 만입니다. 이 외에도 초등학생과 중학생까지 시험 횟수가 크게 늘어났는데요, 학력 신장을 위해 필요하다는 주장과 과열 경쟁이 우려된다는 주장이 충돌하고 있습니다.
#학력평가 놓고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과 전교조 전북지부 갈등 이어져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올해 도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업성취도 평가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에 전교조 전북지부가 반대하는 상황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선 11일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 진단을 위해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 평가를 각 학교에 적극 권고하고 참여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평가를 희망하는 학교와 학급만 대상으로 진행했지만 올해부터 초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1학년은 모든 학생이 참여하도록 했는데요, 11일 전교조 전북지부는 성명을 통해 특정 학년에 시험을 강제하고 학교 자율성을 침해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고등학교 입학 직후부터 시험을 보면 학생들에게 부담이 된다는 이유로 실시하지 않았던 고1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도 올해부터 다시 시행하기로 했는데요, 12일 JTV전주방송은 “전북자치도교육청은 전교조 전북지부와의 단체 협약에 따라 지난 2021년부터 3월 학력평가에 고1 학생을 제외했지만 올해부터는 참여시키기로 전교조와 의견을 조율했다고 설명했다.”라고 보도한 반면, 전북CBS 노컷뉴스는 “전교조 전북지부는 전북자치도교육청이 교섭에 불성실하다며 오는 28일 고교 1학년 전국연합학력평가를 강행할 경우 '단협 위반'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라고 보도해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전북일보] "권고"vs"강제"…학업성취도 평가 놓고 공방(3/11, 육경근)
[전북일보] 전북 고1 학생도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 본다(3/13, 4면, 육경근)
[전북도민일보]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도교육청, 학교적극참여 유도(3/12, 4면, 남형진)
[전북도민일보] 도내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본다(3/13, 1면, 남형진)
[전라일보] 학생 개인별 성취 기반 맞춤형 학습 본격 지원(3/12, 5면, 김수현)
[전라일보] 3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4년 만에 재개(3/13, 5면, 김수현)
[KBS전주총국] 전북교육청, 고1 3월 학력평가 3년 만에 재개(3/13)
[전주MBC] 전교조 "자율성 사라진 학업성취도 평가 중단하라"(3/11)
[전주MBC] 3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3년 만에 다시 시행(3/12)
[JTV전주방송] 고1 학생, 4년 만에 3월 전국 학력평가 참여(3/12)
[노컷뉴스전북] 전북교육청-전교조 단협 교섭 답보…고1 전국모의고사 강행(3/12, 최명국)
[전교조 전북지부] ‘자율’ 아닌 ‘강제’ 학업성취도 평가 중단하라! 학교 자율성 훼손하는 ‘전체 실시’ 방침 삭제하라!(3/11)
#초등학생 최대 7번, 중학생 최대 9번 시험, 찬반 엇갈림 속에 학력 신장 강조한 전북도민일보
전북자치도교육청의 학력평가 확대 정책, 12일 KBS전주총국은 “올해 두 차례 총괄평가와 맞춤형 학업 성취도 평가를 진행한다. 다음 달까지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성취도 평가를 본 뒤, 최하위 수준으로 분류된 학생은 다시 네 차례의 기초학력 진단검사와 향상도 검사를 의무적으로 치르도록 했다.”라고 정리했는데요, 계획대로라면 올해 초등학교 고학년은 최대 7번, 중학생은 최대 9번의 시험을 보게 됩니다.
2월 19일 KBS전주총국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기초학력 진단 검사 결과를 전북자치도교육청이 일부 공개했는데요, 지난해 12월 진행한 향상도 검사에서 성과가 있었다는 게 교육청의 판단입니다.
그러나 KBS전주총국, 전주MBC, 전북도민일보 모두 찬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학력 부진 학생에 대한 낙인과 과열 경쟁으로 인한 사교육 확대 우려, 평가 강제성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반면 전북자치도교육청은 학생들의 기초학력이 전국 최저 수준이고, 평가가 없는 기간 동안 학부모들이 오히려 사교육에 더 의존했다며, 평가를 통한 맞춤형 교육이 사교육을 대신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13일 전북도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전북교원단체총연합회도 “학력 신장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을 해야 하는 만큼 교육청의 추진 방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는데, 전북도민일보는 전북교총도 긍정적 시각에 무게를 실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찬반 입장을 전달했던 전북도민일보는 오늘 자 사설을 통해 최하위인 전북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학생들에 대한 학력진단과 수준에 맞는 교육지도는 학교와 교사들의 의무’, ‘학생들도 자신의 실력을 가늠해보고 모자라는 부분을 채워 넣으려면 학력평가의 필요성을 인식’, ‘학생들의 학력평가는 교사들의 근로조건을 담은 단체 협약의 대상이 아니라 할 수 있다.’ 등의 근거로 전교조 전북지부와의 단체 협약을 ‘불합리하다.’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교육 정책과 관련해서는 쟁점도 많고 단순한 찬반 의견을 넘어서 다양한 의견이 있는 만큼 어느 하나의 의견만을 강조하기보다는 충분한 논의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지역 언론의 역할이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도민일보] 올해 학교 시험 최대 9회 교육주체들 찬반 엇갈려(3/13, 4면, 남형진)
[전북도민일보] 최하위 전북 학력수준을 높여야 할 때(9면, 사설)
[KBS전주총국] “기초학력 9개월 만에 미달 학생 절반 ‘뚝’”…진단 검사, 성과는?(2/19, 이종완)
[KBS전주총국] [이슈K] 전북 초등 총괄평가 시행…쟁점은?(3/5)
[KBS전주총국] 전북 중학생, 최대 9번 시험 치러야…“학력 신장”·“과열 경쟁 우려”(3/12, 이종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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