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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회견 현장] "비판적인 언론사에 선심성으로 광고비를 나눠준다? 도정을 침몰하게 만드는 행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4. 6. 13.

6월 13일. 전북특별자치도 의회 앞. 이날 오전 10시 30분에는 51개 단체가 연명해 진행한 전북도청 대변인실 선심성 광고비 지급 건과 관련한 기자회견이 있었습니다. '갑질' 부터 '용돈' 논란까지 불러온 대변인실 광고비 지급과 관련해 김관영 도지사가 책임지고 사태를 해결하고 개선의지를 밝히라는 취지입니다.

5월 서울신문과 전북노컷뉴스의 보도로 지역사회에 알려진 선심성 광고비 지급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도는 대변인의 문제와 함께 대변인실에서 근무하는 직원 또한 임의 집행을 해왔다는 사실을 전하고 있습니다. (전문은 매체명을 클릭하세요!)

기사를 보면 해당 사건은 전북도청 대변인실 홍보비 집행 문제, 전북기자협회 연수, 전북도의회 기자단이 관계되어 있으며 기자협회 연수를 기점으로 대변인에 비우호적인 전북도의회 출입 지역언론사 기자들(전북기자협회 소속사)에게 한 개사당 400만 원의 광고비가 지급되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5월 23일 보도 내용) : 자신을 좋지 않게 평가하는 전북도의회 출입 지역 언론사 기자들에게 거액의 선심성 광고비를 지급해 도마 위에 올랐다. 여행을 가는 기자 7명에게 1개사 당 400만 원씩 2800만 원의 광고비를 지급하여 입막음을 시도했다는 지적 보도

노컷뉴스 전북(5월 27일 보도 내용) : A 간부는 B 직원을 업무에서 배제했는데 “B 직원이 지난해 말 특정 언론사에 광고비를 임의로 몰아줬다”는 게 갑질 논란의 첫 번째 이유”라고 보도. A 간부는 부적절하게 광고비를 집행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A 간부가 본인과 사이가 좋지 않은 전북도의회 출입 기자들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광고비를 지급했다고 보도.


 

이에 전북민언련에서는  6월 3일 성명을 내고 ▲홍보비 집행 원칙 기준 마련 및 투명성 확보 ▲전북기자협회 연수 상황 점검 ▲전북도의회출입기자단 진상 조사 및 공개 ▲감사위원회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이후 본회는 전북기자협회를 통해 6월 4일 아래와 같은 전북도의회 기자단의 입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핵심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 사실이 아니다”는 것입니다. 전북기자협회도 연수는 연기했지만 이후 대응은 감시위원회의 결과를 보고 결정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와 같은 전북도의회의 기자단 입장 등을 살펴볼 때 해당 사안에 대해 진위를 밝히고자 하는 여러 단위의 의지를 확인하기 어려웠기에 기자단을 대상으로 공개질의서를 발송하기도 했지만 답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 전북민언련은 전북의 노동, 시민사회단체, 예산감시전국네트워크와 함께 6월 13일 기자회견을 진행하며 ▲홍보비 지급 기준 마련 ▲전북도의회 기자단의 해명 촉구 ▲감사위원회의 철저한 조사 ▲김관영 지사의 책임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기자회견문 보기)

죄측부터 대표발언(박민 전북민언련 공동대표) 연대발언(이민경 민주노총전북본부장) 연대발언(문지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생중계 : https://www.youtube.com/live/MGmTaTjBiSU?si=JbvR9FpiYn4jk4ds

 

기자회견 후에는 감사위원회에 51개 시민사회 단체명으로 의견서를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전북민언련도 6월 4일 해당 사안에 대해 감사위원회에 민원을 접수했었습니다.

[보도] 전북도청 대변인실, 출입기자 ‘선심성’ 광고비 집행 논란(미디어오늘, 6/14)

[보도] 언론사 요구 없이 전북도 대변인실 도의회 기자단에 광고비 일괄 집행(서울신문, 6/14)

[보도] 전북 51개 시민노동사회단체 "김관영 지사는 ‘갑질’부터 ‘용돈’ 의혹까지 불러온 대변인실 광고비 집행 의혹 철저히 감사하고 개선 의지 밝혀라" (전북의소리, 6/13)

 


*기자회견 연명 단체

전북민중행동(615전북본부기본소득당전북도당남북문화교류협회전북지부노동당전북도당녹색정의당 전북도당민족문제연구소 전북지부민주노동자전국회의전북지부민주노총전북본부생명평화마중물생명평화정의전북기독행동아래로부터전북노동연대이석규민주노동열사기념사업회전국농민회총연맹전북도연맹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북도연합전북교육마당전북교육연구소전북녹색연합전북여성노동자회전북오월동지회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북평화와인권연대진보당 전북도당차별없는 노동사회네트워크전북평등학부모회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전주익산군산), 평화와통일을위한YMCA만인회)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익산참여연대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전북여성단체연합전북환경운동연합전주YWCA,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전북민족예술인총연합시민행동21, ()전북희망나눔재단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살맛나는민생실현연대전주YMCA, 정읍동학시정감시단)

예산감시전국네트워크(예산감시전국네트워크 경기권역, 예산감시전국네트워크 강원권역, 예산감시전국네트워크 충청권역, 예산감시전국네트워크 전북권역)

전주시민회전북겨레하나기본소득 전북네트워크책방 토닥토닥

*기자회견 주관 단체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 발언>/ 박민 전북민언련 공동 대표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박민입니다. 모두 알고 계시다시피, 그리고 손주화 사무처장께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이번 사건을 요약하면 딱 그겁니다.


대변인실에서 공보 업무를 담당하는 대변인실에서 자신에게 비판적인 기사를 내보냈던 또는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는 언론사 기자들에게 400만 원씩 총 2800만 원을 기자 연수를 명목으로 해서 선별 지급했다라고 하는 내용하고요. 그리고 그 속에 가려지긴 했지만 그 대변인실의 또 다른 특정 직원이 그동안 특정 언론사에게 임의로 광고를 배정하거나 특혜를 주는 등의 그러한 일들을 벌여 왔다는 것이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이 상황에서 우리는 묻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이 광고 예산이라고 하는 게 도대체 뭔가 광고 예산은 국민의 세금으로 조성이 되는 것일 테고요. 의회의 승인을 받아서 그 사용처가 분명하게 명시적으로 확정이 돼야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근데 어떻게 도대체 대변인이 됐든 아니면 그 대변인실의 직원이 됐던 이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언론사를 골라서 선별적으로 광고비를 지급할 수 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것이 우리를 이 자리에 서게 만든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물었습니다. 도대체 왜 7개 언론사에게만 선별적으로 광고비를 지급했느냐 모 언론의 보도처럼 해외 연수를 떠나는 기자들에게 용돈 식으로 이 광고비를 지급한 거 아니냐라고 물었더니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이게 일상적인 업무다. 기자를 관리하고 언론을 관리하는 것은 대변인실의 일상적인 업무다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언론 관리하죠. 언론 관계 관리합니다. 대변인실에서 근데 그 언론 관리라고 하는 게 무엇입니까? 대변인실에서 가장 중요하게 해야 될 것은 도정에 위기가 뻥 터지기 전에 그런 위기의 징후가 있는지를 사전에 탐지하는 역할을 하는 겁니다. 여론을 살피는 거예요. 언론의 보도를 통해서 도정에 어떤 문제가 없는지 문제 지점이 없는지 이런 것들을 살펴내고 그런 것을 예방하는 겁니다. 위기로 진행되지 않도록 우리는 그 결과물들을 이미 목도를 했습니다.

여러분 새만금 잼버리 참사 아시죠? 이미 사전에 여러 가지 위기의 징후들이 있었어요.
그 징후들을 만약에 언론이 제대로 지적하고 또 그 징후들을 도정에서 제대로 받아서 개선점을 만들었다면 새만금 잼버리 참사가 일어났겠습니까? 위기 관리라고 하는 것은 그런 겁니다. 언론 관리라고 하는 것은 그런 겁니다. 즉 시민들의 쓴 소리. 시민들의 비판의 목소리 이런 것들을 남김없이, 이런 것들이 소통되도록 만드는 것 그게 언론 관리예요. 언론을 통해서 그 비판적인 목소리들이 주저하지 않고 도정을 향해서 분출되도록 만드는 것 그래서 사전에 그 위기 징후들을 해소하려고 노력하는 것 이게 바로 대변인실이 해야 될 역할입니다.

그런데요. 자신한테 비판적인 언론사에게 선심성으로 광고비를 나눠준다? 이건 전라북도 도정을 침몰하게 만드는 행위입니다. 이적 행위에요. 조직을 위기로 몰아넣는 행위입니다.


바로 우리가 오늘 이 자리에 서 있는 것은 지금 대변인실에서 벌이고 있는 그리고 그동안 관행이라고 하는 이름으로 언론을 관리해 왔던 행태를 지금이라도 바로잡지 않으면 전북 도정은 곧 침몰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전라북도가 해야 될 일은 분명합니다. 뭐 해야 될까요?
지금 당장 그 사실 파악하는 거 그렇게 어렵습니까? 감사위원회에 넘긴다고 하더라고요. 감사위원회 4개월 동안 활동했는데 아무런 성과도 못 냈다고 하는 감사위원회 이거 넘겨서 과연 해결될까요? 시간이 지나 유야무야 되게 만들겠다는 의도 아닌가요? 이런 합리적 의심 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 직접 나서서 확인해보면 되잖아요.

대변인실 직원이 그동안 언론을 향해서 선심성으로 광고를 임의로 집행해 왔는지 그리고 새로운 대변인이 이번 7개 언론사에게 해외 연수를 빌미로 해서 용돈 식으로 광고 예산을 집행했는지 사실 확인하면 되는 거잖아요. 직접 확인하고 그 사안에 대해서 밝히고 그다음에 대안을 만들면 되지 않습니까?


그동안 대변인실 직원들이 어떻게 임의로 사적으로 홍보 예산을 좌지우지할 수 있었을까요? 홍보 예산과 관련된 분명한 집행 기준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 기준 만들면 되지 않습니까? 이미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홍보 예산과 관련한 집행 기준 조례를 제정하고 있습니다. 조례 제정하면 돼요. 의회와 함께 조례 제정해서 홍보사의 집행 기준을 투명하게 만들고 그것이 도정도 살리는 길이고 언론도 살리는 길입니다.


한마디만 더 하겠습니다. 전북기자협회에게 저희가 물었습니다.
이 사안에 대해서 어떻게 할 거냐고 그랬더니 (전북기자협회에서) 해당 기자들한테 물었더니 아무 문제없다고 답변했다더라 이렇게 답변 왔습니다.


전북기자협회 이걸로 된 걸까요? 지금 한국 언론의 신뢰도 말할 것도 없죠. 근데 지역 언론의 신뢰도는 더 낮습니다. 지역 언론의 신뢰도가 낮고 아무도 관심 가지지 않는 지역 언론 그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요? 매체 환경이 변해서만 원인이 될까요? 그동안 지역 언론이 보여 왔던 행태들을 보고 수용자들이 떠난 거예요. 시민들이 더 이상 믿을 수 없다고 이런 상황 방치하겠습니까? 관행이라고 하는 이유로 그리고 건드리기 꺼려하다는 이유로, 그리고 내 동료가 저질렀던 일이라고 하는 이유로 침묵한다면 전북 언론 전체가 침몰합니다. 전북기자협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이 문제에 대해서 해결 의지를 보여야 합니다.

그리고 홍보 예산과 관련해서 분명한 집행 기준 만들고 그 집행 기준을 통해서 더 이상 이 홍보 예산을 가지고 욕을 먹고 논란이 생기고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 될 것입니다. 오늘 함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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