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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신문의 민주당 후보경선방식 갈등 보도 … 유권자ㆍ지역주민 빠져 (3월 29,30,31일)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7.

전북지역 주요 일간지 일일 브리핑



■  지역신문의 민주당 후보경선방식 갈등 보도 … 유권자ㆍ지역주민 빠져


3월 28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전북지역 민주당 공천심사위원회가 마련한 기초단체장, 시ㆍ도 의원 경선방식을 전면 거부한데 이어 3월 29일 6.2 지방선거 전북 기초단체장 후보경선방식을 ‘국민여론조사 50%+당원선거인단 투표 50%’로 일괄적용키로 결정하면서 지역신문은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이 소식을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3월 29일
전북일보 1면 <도내 단체장 경선룰 ‘정면충돌’>
         3면 <도당 갈짓자 행보ㆍ파열음 “더 이상 안돼>
새전북신문 3면 <퇴짜맞은 경선방식 ‘산넘어 산’>
전라일보 3면 <민주당, 지방선거 원칙없나>
전북도민일보 1면 <민주 전북 경선안 ‘브레이크’>
             3면 <민주 최고위, 도당 경선안 거부 향후 전망>
전북중앙신문 1면 <중앙당 경선방식 재논의 권고 파장>
              3면 <경선규정 예외조항 빌미>

3월 30일
전북일보 1면 <여론조사 50%+당원투표50% 단체장 경선룰 일괄적용 결정>
          3면 <국회의원 특정후보 지원에 강수 대응>
          3면 <민주당 공천 후유증 갈수록 확산>
          3면 <현직 ‘안도 한숨’…도전자 ‘위기감 팽배’>
전북도민일보 1면 <민주당 기초장 경선 전면 손질>
              3면 <민주당 권력투쟁 전운…공천 후폭풍 우려>
전라일보 1면 <민주당 전북 경선방식 전면거부>
          3면 <현역 단체장 ‘희’ 도전 후보자 ‘비’>
          3면 <경선방식 ‘통일’에 전북은 ‘분열’ 위기>
전북중앙신문 1면 <중앙당 경선방식 변경 긴장 고조>
              3면 <‘반발-반색-관망’ 입장차>

3월 31일
전북일보 1면 <민주당 ‘사분오열’>
새전북신문 2면 <민주당 경선방식 결정 일파만파>
전북도민일보 1면 <민주당 ‘아수라장’>
              3면 <난장판 민주경선, 왜 이 지경 됐나>
전라일보 1면 <바람 잘날 없는 민주당 ‘풍전등화’>
전북중앙신문 1면 <민주당 전북 정치권 대혼란>
              3면 <불복-탈당-무소속행, 공천 ‘난맥상’>


민주당 후보 경선 방법과 관련해 지역신문들은 민주당 중앙당과 전북도당의 갈등이 심각할 정도로 격화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지역신문이 후보경선 방법을 둘러싼 갈등과 민주당 후보경선방식 변경이 어느 후보자에게 유리한 지, 후보경선방식의 변경에 따라 공천 후유증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는 등의 보도에만 집착하고 있을 뿐, 정작 중요한 것은 빠뜨리고 있다.

그것은 바로 유권자와 지역주민은 안중에도 없는 듯이 행동하고 있는 민주당 오만에 대한 비판이다. 물론 몇몇 신문이 사설을 통해 민주당의 오만을 지적하고 있긴 하지만, 아쉬운 감이 적지 않다. 또한 애초 민주당이 제시했던 개혁공천과 정치개혁이 단순한 구두선에 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적하는 지역신문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이런 가운데서도 지역신문은 민주당 후보공천방식을 둘러싼 갈등과 관련해 적잖은 논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선 새전북신문과 전북도민일보, 그리고 전라일보는 민주당 전북도당의 입장을 두둔하고 있다.

새전북신문은 3월 31일자 사설 <도당 경선방식 존중돼야 한다>에서 “중앙당은 당현당규상 공천방식이 지역별로 중구난방으로 치러지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당현당규대로라면 중앙당의 결정에 하자가 없어 보인다”면서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결정을 다음과 같이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도당이 결정한 공천방식에 대해서 도당과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공천방식을 결정한 일은 잘한 일이 아니다. 아무리 당헌당규에 정한 규정이라고 하지만 중앙당이 정한 방식은 현역단체장이나 현역의원이 유리한 방식이다. 지난 4년 동안 나름대로 열정을 다해 일한 공적이 인정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중앙당이 정한 방식대로라면 정치신인의 진입을 가로막는 규정임에 틀림없다. 이는 중앙당이 그동안 줄기차게 주장해온 시민배심원제의 정신에도 어긋난다. 중앙당이 시민배심원제를 강하게 밀어붙인 배경에는 정치신인들의 진입을 쉽게 하겠다는 것이다. 한데도 한쪽으로는 시민배심원제를 통해 정치신인들의 진입을 쉽게 하겠다면서 한쪽으로는 현역단체장에게만 유리한 방식을 적용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다. 이른바 특정정치인, 좀 더 솔직하게 말해 중앙당이 전부지역에서 정동영의원의 영향력행사를 막기 위한 꼼수라는 도민여론을 부정하기 힘들게 됐다. 중앙당이 진정으로 시민배심원제같은 제도를 통해 정치신인, 즉 능력 있고, 도덕적으로 검증된 신인들의 진입을 쉽게 하기 위한 생각을 가졌다면 도당의 경선방식을 수용했어야 옳다. 더구나 민주적 절차에 의해 이뤄져야 할 공천방식 결정을 도당과 사전 협의나 교감 없이 일방 결정한 것은 누가 봐도 특정정치인의 영향력을 꺾어보려는 꼼수라고밖에 설명할 길이 없다. 더구나 중앙당의 이런 결정은 도당공심위의 결정을 무력화하는 일이 아니라 대다수 전북도민을 무시하는 안하무인으로밖에 설명할 길이 없다.”
  

전북도민일보 3월 31일자 사설 <민주당 경선 원칙이 무너지고 있다>은 “일단 자율권을 주었으면 그대로 실시하는 것이 원칙인데 지역공심위의 결정을 어떻게 중앙 최고위가 번복 할 수 있단 말인가. 그리고 공심위가 확정한 원칙을 일부지역 후보자와 지역원 원장이 반대한다고 일방적으로 방법을 변경하는 것은 민주당이 국민정당으로 남겠다는 것이 아니라 아직도 중앙당의 지배하에 두겠다는 것이나 무엇이 다르겠는가”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것은 어떠한 권고나 압력을 가해서도 아니 되겠지만 일방적으로 결정 그대로 시행하라고 압력을 가하는 것은 경선원칙을 위배한 것이다. 더욱이 가관스런 것은 원칙이 결정되면 그 원칙이 훼손되지 않게 적용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런데 이번 경선원칙은 고무줄 처럼 불풀였다 줄였다하는 상상할 수 없는 무원칙속에 자행되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전라일보는 3월 30일자 3면 <경선방식 ‘통일’에 전북은 ‘분열’ 위기>에서 “현재 분위기로는 최고위가 지역위원장들의 재심의를 수용할 가능성은 사실상 전무하다는 게 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에 최고위의 결정을 계기로 향후 지역 내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 땐 도당과 현역 의원들의 주장이 힘을 얻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며 우회적으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결정을 비판하고 있다.

한편, 전라일보 3월 31일자 사설 <전북민주당 경선파행 오만의 소산>은  “민주당 전북도당의 6·2 지방선거 공천후보 선정을 위한 경선이 경선 룰을 정하는 일서부터 극심한 혼란을 겪고 있어 경선파행은 물론 심각한 후유증이 불가피할 것 같다. …경선 시작을 불과 1주일여 앞두고 벌어진 중앙당과 도당 간의 충돌로 전북의 기초단체장 경선은 물론 그에 연계된 광역 및 기초의원 경선이 일대 혼란에 빠져들고 있어 민주당이 과연 경선을 제대로 치러 등록일 전까지 공천을 마칠 수나 있을까 의문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그간에도 여러 차례 지적해왔거니와 민주당의 이 같은 공천경쟁 과열과 혼란이 전북 표심을 과신한 오만에서 비롯되고 있다고 거듭 지적해 두지 않을 수 없다. 지난 지방선거는 물론 총선과 전주 재선거 등서 무소속 후보들의 선전을 통한 전북 민심의 변화가 실증돼 왔었는데도 민주당은 여전히 텃밭 환상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며 후보경선방식 논란과 관련해 오락가락하는 민주당의 오만을 비판하고 있다.

이와 달리 전북일보는 민주당 전북도당의 책임론을 강하게 지적하고 있다.

전북일보는 3월 30일자 사설 <혼란 거듭뒤 확정된 민주당 경선을>에서 “민주당 도당이 그간에 중앙당의 후보자 추천을 위한 시행세칙을 외면한채 자기네 입맛대로 경선 룰을 만들어 혼란을 야기했기 때문에 그에따른 책임은 묻도록 해야 한다.”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도당은 하나의 경선 방식을 정해 전체 선거구에 적용시키는 원칙을 지키지 못했다.도당은 당초 배심원제가 되는 곳을 제외하고 당원 50% 국민선거인단 50%로 후보자를 결정한다는 원칙을 세웠다.공심위원들의 2,3차 회의를 거치면서 현역 국회의원들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면서 원칙이 무너졌다.예외가 원칙보다 더 많은 경선 방식이 정해졌다.누가 이같은 방식에 납득할 수 있겠는가.지역 여론을 외면한 민주당 도당은 이 때문에 비난받아야 한다. 도당 공심위원들이 원칙을 무시하고 오락가락 했던 것은 자기 앞에 큰 감을 놓으려고 했기 때문이다.공심위원장을 맡고 있는 강봉균위원장부터가 자기 사람을 심기 위해 국민선거인단 50%를 여론조사 방식으로 바꾸면서 문제가 생겼다.기득권을 포기할려는 맘은 전혀 없었다. 이강래원내대표 지역구인 남원시장 경선 방식은 더 가관이었다. 70%를 여론조사 방식으로 나머지 30%는 당원투표로 결정키로 했다. 경선 룰은 누가봐도 공정성이 담보될 때 따르는 것이다.지역정서가 같은 도내에서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것도 아닌데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경선 룰을 만들었다는 것은 유권자는 안중에 없다는 뜻 밖에 안된다.그간 민주당은 도민들의 지지와 성원을 받았기 때문에 공정한 경선룰을 만들어 축제 분위기속에서 경선을 치르도록 했어야 옳았다.결국 경선 룰 만드는 것이 지연되고 오락가락 한 바람에 정치 신인들의 입성마저 물거품이 되었다.”



2010년 3월 31일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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