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주요일간지 및 지상파 3사 저녁뉴스
일일브리핑(2010년 5월 20일)
일간지 모니터 대상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새전북신문, 전라일보, 전북중앙신문
지상파 모니터 대상 : 전주MBC, 전주KBS, JTV전주방송 저녁 종합뉴스
■ 전북일보의 교육감 여론조사 결과 해석 다소 무리해
전북일보가 전주MBC와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1면, 2면, 3면, 4면을 통해 비중있게 보도했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 보도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교육감 후보 지지율 보도다. 전북일보는 1면 <교육감 오근량 선두, 부동층 51% 변수>에서 “오근량 후보가 20%대의 지지율로 고영호, 김승환, 박규선, 신국중 후보를 배 이상 제치며 우위를 보였다”고 해석했다.
하지만 이 해석은 표본오차를 감안할 때 다소 무리한 해석이라고 볼 수 있다. 기사 본문에서는 “배 이상” 제쳤다고 말했지만, 표본오차를 적용하면 ‘배 이상’으로 만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이번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3.1%로 이를 적용하면 2배 이상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오근량 후보의 지지율이 오차범위를 벗어난 1위라고 했으면 무난했을텐데, 굳이 ‘배 이상’이라고 강조한 것은 지나치다 할 것이다.
■ 후보자 정책 검증에 가장 적극적인 전북일보
전북일보는 ‘매니페스토 선거보도자문단’을 통해 익산시장 후보의 정책검증에 나섰다. 이와 관련 1면 <재원조달 불투명 표심잡기 ‘급급’>에서 “민선 5기 전주시와 익산시 발전을 책임지겠다는 시장 후보들의 상당수 공약과 정책이 구체적인 계획이 없고, 재원조달 방안도 제대로 마련되지 않는 등 부실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지적했다.
어제도 말했지만, ‘매니페스토 선거보도자문단’을 통한 전북일보의 후보자 정책 비교와 검증은 후보자간 차이와 정책공약의 실현가능성과 타당성을 명징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선택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전북일보의 정책 검증 보도의 가치는 타 신문과 비교할 때 더욱 도드라진다. 현재 지역신문에서 후보자 정책을 평가하고 있는 신문은 사실상 전북일보가 유일하다.
새전북신문의 경우 ‘기획’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정책공약점검’을 하고 있지만, 후보자 정책공약점검이라기보다는 후보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정책공약을 단순하게 나열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을 뿐이다.
전북도민일보의 경우, 타언론사와 함께 후보자 토론회를 지상중계하고 있지만, 이 역시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을 평가하고 있기보다는 일문일답에 그치거나 후보간 공방 보도에 그쳐 정책 검증이라고 하기엔 미흡하다.
전라일보 역시 마찬가지다. 매일 <지역현안 이렇게 해결한다>를 통해 후보자들에게 공통 질문을 던진 뒤, 후보자의 답변을 지면에 게재하고 있지만 질문에 대한 후보자의 답변만 있을 뿐 검증은 없다.
■ 지상파 3사 선거관련 주요 기사
5월 19일 전북지역 방송3사의 선거방송보도는 아래와 같다.
■ 전주MBC 여론조사 결과 보도 … 응답률 빠져
전주MBC는 19일자 저녁 뉴스에서 전북일보와 공동으로 기초ㆍ광역단체장과 교육감 후보들에 대한 3차 여론조사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전주 MBC 여론조사 보도와 관련해 눈에 띠는 것은 크게 2가지로, 하나는 응답률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질문내용을 홈페이지에 게재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전주MBC는 “이번 조사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에 걸쳐 여론조사기관인 리서치앤리서치가 도지사와 교육감 후보는 천 명, 나머지 14개 시군 후보는 3백명씩을 대상으로 전화통화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은 선거구별로 +-3.5~ +-5.6%였다.”라고만 밝히고 있을 뿐 응답률은 보도하지 않았다.
또한 전주MBC 홈페이지에서도 이번 여론조사와 관련된 질문 내용을 찾아볼 수 없었다. 현 공직선거법 108조에 5항에 의하면 ‘누구든지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의 결과를 공표 또는 보도하는 때에는 조사의뢰자와 조사기관·단체명, 피조사자의 선정방법, 표본의 크기, 조사지역·일시·방법, 표본오차율, 응답률, 질문내용 등을 함께 공표 또는 보도’ 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전주MBC 홈페이지 어디를 봐도 질문지를 확인할 수 없었다.
■ JTV의 ‘카지노 유치’논란 보도
JTV는 19일자 저녁뉴스에서 부안군수 후보 토론회 소식을 다루었다. 이날 JTV 뉴스는 <변산 해수욕장 어떻게?>, <‘카지노 유치’ 논란>, <‘불참’ 후보 비판> 등 세 꼭지를 보도했는데, 후보의 발언을 그대로 전하거나 후보간 공방에 치우진 내용을 보도하는 것은 이전과 다름이 없었다.
그러다보니, 실현가능성이나 타당성, 적정성 등을 검토한 후에 발언하는지 의심할 정도의 후보 발언도 그대로 소개되는 부작용이 적지 않았다. 예컨대, 장학웅 후보가 제시한 ‘카지노 유치’가 그런 케이스였다. 장학웅 후보는 새만금 관광객 유치 방안의 일환으로 ‘카지노 유치’를 제시했는데, 사행성 논란은 차지하고서라도 과연 그게 실현 가능한 일인지 의심스러운 대목이다. 문제는 바로 그런 지점을 짚어주어야 할 뉴스가 ‘카지노 유치’를 공방으로만 다루고 있을 뿐, 평가나 검증은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장학웅 후보는 이와함께 위도 폐교 부지에 카지노를 유치하겠다고 밝혀 찬반 논란이 이어졌습니다.
김종규/무소속 부안군수 후보 : "교육적으로 불합리하다고 생각이 들구요. 지역경제 활성화라고 하는 측면이 있을 수는 있지만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이 돼야하고..."
장학웅/한나라당 부안군수 후보 : "학생들도 카지노다 뭐다 놀이문화를 알아야 합니다. 옛날에는 금기시화 됐지만 이제는 그게 괜찮다. 학생들도 카지노 알아야 한다."
■ 전주 MBC … 카지노 유치가 눈길을 끄는 공약?!
전주MBC는 19일자 저녁 뉴스에서 공식 선거운동을 앞두고 도지사 후보들의 하루와 공약을 정리하는 보도를 내보냈다. 전체적으로 보아 무난한 수준의 보도였는데, 평화민주당 김대식 도지사 후보가 제시한 ‘카지노 유치’와 관련한 기자의 리포팅이 눈에 띤다.
기자는 “평화민주당 김대식 도지사 후보는 새만금 개발을 위해 미국과 중국에 개발 토지의 3분 1씩 백년간 무상으로 빌려주자고 제안했습니다.”라고 리포팅하면서 “또한 옛 전북도청과 새만금에 카지노를 유치해 해외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자는 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라고 말했는데, 카지노 유치가 ‘눈길을 끄는’ 공약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실현가능성이나 타당성이 사실상 희박한 ‘카지노 유치’를 공약으로 내세운 후보야 그렇다 치자.(이와 관련 전북일보 매니페스토 선거보도자문단은 김대식 후보의 ‘카지노 유치’ 공약이 실현가능성이나 타당성이 전혀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것을 평가하고 검증해 주어야 할 방송 뉴스가 ‘눈길 끄는 공약’으로 평가한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후보들의 공약과 정책을 유권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멘트를 고민해야 하는 기자의 고충을 모르는 바 아니지만, 이번 리포팅은 적절한 수준을 넘어섰다.
‘카지노 유치’와 관련한 기자의 멘트는 선거보도의 생명이라 할 ‘형평성’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일 가능성도 크다. 하지만 형평성을 반드시 기계적으로 적용해야 하는지도 의문이다. ‘기계적 형평성’ 문제는 선거와 관련한 방송 뉴스가 전반적으로 지니고 있는 문제이기도 한데, 기계적 형평성보다 더 중요한 게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을 검증해 유권자의 합리적 선택을 돕도록 하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카지노’가 때 아닌 호황을 맞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신문은 물론이고 방송마저 김대식 후보의 ‘카지노 유치’ 공약을 나열하는 수준에 그치면서 발생하고 있는 현상이다. 그 동안 일일브리핑을 통해 ‘카지노 유치’의 타당성과 실현가능성 등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해 왔지만, ‘카지노 유치’의 타당성과 실현가능성을 평가한 지역언론은 전북일보가 유일하다.
카지노가 정말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이와 관련해 강원일보 2008년 10월 22일자 전문을 첨부하니, 지역언론이 이 기사를 참고했으면 한다.
=============================================================
<강원랜드 '주민소득 도움 안돼' : 서울대 '강원랜드의 지역사회에 대한 지각연구' 용역 조사>
【정선】강원 남부 지역민들이 강원랜드에 대한 평가에서 평균 이하의 낙제점을 준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국회 지식경제위 이명규(대구 북갑)의원이 강원랜드로부터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강원랜드는 지난해 초 서울대학교에 ‘강원랜드의 지역사회에 대한 지각연구’라는 용역을 발주, 지역민의 강원랜드에 대한 인식조사를 했다. 설문조사는 지역 고교를 통해 태백과 정선 삼척 영월 등 416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평가는 1∼5점 방식으로 3점을 기준으로 낮은 점수는 부정적 의견을, 3점 이상 점수는 긍정적 의견을 의미한다. 우선 강원랜드 설립으로 주민소득이 증가했느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는 부정적 인식이 더 많았으며, 생활수준 향상과 토지이용 효율성 증가에서도 부정적 인식이 강했다. 반면 고용 증가와 지방재정 증가 외부자원유입 등에서는 긍정적 평가가 나왔다. 또 지역민의 자긍심 개선(2.65점), 교육환경 개선(2.53점), 공동체의식 함양(2.58점), 신뢰도 제고(2.46점), 지역 계층 간·폐광지역 간 갈등(2.4점, 2.46점)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3점보다 낮은 점수가 나와 부정적 인식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통편리(3.21)와 도시미관 향상(3.13) 등 분야는 긍정적으로 인식했다. 4개 시·군의 지역별 특성으로는 태백 삼척 정선 등이 강원랜드의 교통개선 등 일부 항목에 대해서는 긍정적 인식을 보인 반면 영월지역은 모든 항목에서 부정적 의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정선은 강원랜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많은 반면 동시에 부정적 인식도 강했다. 이명규 의원은 “강원랜드가 당초 설립 취지를 제대로 구현하려면 지금까지의 성적표를 냉철하게 반성하고, 좀 더 폐광지역민들과 호흡하며 지역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류재일기자cool@kwnews.co.kr
'모니터 > 지역 언론 모니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송사는 여론조사, 신문사는 판세분석…정책 검증은 언제? (2010년 5월 25일) (0) | 2011.05.27 |
---|---|
방송사 차별성 없는 기획보도 (2010년 5월 20~23일) (0) | 2011.05.27 |
지역신문은 교육감 후보 공방 보도 중단해야, 네거티브 선거전 확대재생산하는 JTV의 ‘인맥 공방’ 보도 (0) | 2011.05.27 |
‘기획보도’ 이름이 부끄럽지 않은 기획보도를 해야 (방송 2010.5.17) (0) | 2011.05.27 |
공약은 만발, 공약 검증은 소홀 (0) | 2011.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