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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전북주요뉴스 '피클'

8월부터 바뀐 전주시 쓰레기 수거 방식에 민원 이어져, 인력‧차량 부족 원인이라는 주장 나와(뉴스 피클 2024.09.0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4. 9. 2.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전주시가 8월 1일부터 쓰레기 수거 방식을 새로 바꿨습니다. 지난해 7월 시행한 권역별 청소책임제를 개선해 권역을 행정동으로 구분‧적용하고 각 구청이 담당하는 지역과 쓰레기 수거 대행 업체들이 담당하는 지역을 명확히 나눴습니다. 그러나 바뀐 후 특히 음식물 쓰레기를 중심으로 수거가 제대로 안 되고 있다는 민원이 이어졌습니다.

 

#전주시 권역별 청소책임제 개선, 잦은 수거 방식 변경에 현장 혼선 우려도

7월 25일 전주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8월 1일부터 권역별 청소책임제를 개선해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년여 동안 권역별 청소책임제를 운영해오면서 접수된 민원을 분석해 한 개의 수거업체가 한 개의 동을 책임 수거하는 방식으로 수거업체 파악 및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주시는 그동안 전주시 직영과 대행업체가 같이 쓰레기를 수거하는 혼합구역이 있어 쓰레기 수거 책임소재 문제가 발생했지만, 이번 개선으로 문제점이 보완될 것이라고 기대했는데요.

일부 지역 언론들이 전주시 보도자료 내용을 참고해 전달한 가운데 7월 25일 전북일보는 권역별 책임청소제 시행 1년여 만에 쓰레기 수거 방식이 세 차례 바뀌어 현장의 혼선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일부 특정 업체에서 고용 승계가 이뤄지지 않았다. 전주시는 일용직 근로자들을 고용해 인력 보강을 한다는 방침이지만, 향후 잔재 쓰레기와 고용 미승계에 따른 노동자들의 반발 등 현장 혼선도 예고된다.”라며, 쓰레기 수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다고 우려했는데요. 실제로 개선 시행 2주 정도 지나자 민원이 쏟아지고 있다는 지역 언론들의 보도가 이어졌습니다.

 

[전북일보 인터넷] 1년 여 만에 세차례 바뀐 전주시 쓰레기 수거체계…현장 혼선 불가피(7/25, 김태경)

[전북도민일보 인터넷] 8월부터 전주지역 전면 권역별 청소책임제 개선 시행(7/25, 이정은)

[전라일보 인터넷] 전주시, 내달부터 전면 권역별 청소책임제 시행(7/25, 홍재희)

[노컷뉴스 전북] 전주시 권역별 청소책임제 개선, 직영 환경관리원 참여(7/25, 최명국)

[전주시 보도자료] 전주시, 8.1일 전면 권역별 청소책임제 개선 시행(7/25)

 

#음식물 쓰레기, 전주시 직영 수거 지역 위주로 쓰레기 민원 발생

쓰레기 수거 민원은 주로 음식물 쓰레기를 위주로 발생했습니다. 8월 12일 전주MBC는 지난 5일부터 5일 동안 접수된 민원이 3,342건으로 이중 80%인 2,739건이 음식물 쓰레기 관련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는데요.

전주시는 수거 직원들의 업무 미숙으로 발생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전주시 직영 환경미화원들은 가로 청소와 소각용 쓰레기 수거만 했지만, 올해부터 음식물 쓰레기를 포함한 모든 쓰레기를 수거하기로 해 업무 미숙이 발생했다는 겁니다.

8월 15일 전북일보도 음식물 쓰레기 관련 민원이 전체 민원의 7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2주 동안 총 6696건의 쓰레기 처리 민원이 발생했다. 하루 평균 478건의 민원이 발생한 셈”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후 8월 19일 사설에서 “지금의 불편과 혼선이 전주시가 예견한 단순한 초기 시행착오인지, 아니면 예상치 못한 구조적인 문제점인지 명확하게 가려내야 한다.”라며, 수거 차량을 늘리는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8월 말까지 민원이 계속 이어지면서 8월 28일 신유정 전주시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해 문제를 지적했는데요. “8개의 권역을 담당하는 대행업체 민원 발생 수는 3,146건으로 32%인데 반해, 나머지 4개의 권역을 담당하는 직영의 경우 6,813건으로 민원의 68%를 차지했다.”라며, 전주시의 준비 부족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전북일보 인터넷] 전주시 ‘전면 권역별 청소책임제' 시행 2주…민원 접수 6700건 달해(8/15, 최동재)

[전북일보 인터넷] 전주 쓰레기 수거체계 변경 혼란, 보완대책을(8/19, 사설)

[전주MBC] 전주 음식물 쓰레기 수거 지연... 민원 3천여 건 접수(8/12)

[전북도민일보 인터넷] 전주시의회 신유정 의원 “전주시, 권역별 청소책임제 민원 속출... 준비 부족”(8/28, 이정은)

[전라일보 인터넷] 김동헌 전주시의원 “유휴부지를 활용한 체육시설 확충해야”(8/28, 홍재희)

[JTV전주방송] 전주시 쓰레기 수거 민원 하루 600여 건(8/28)

[노컷뉴스 전북] 신유정 전주시의원 "권역별 청소책임제 민원 다수"(8/28, 최명국)

 

#인력, 차량 부족 상황에서 민원 처리 우선 방침에 악순환 반복 지적

쏟아지는 민원으로 인해 환경관리원의 업무 부담도 증가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8월 27일 전주MBC는 “환경관리원들은 기존에 비해 인력과 차량이 턱없이 부족하고, 인수인계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는데 전주시가 민원 처리만 압박하고 있어 업무를 소화할 수 없는 상태라고 호소하고 있다.”라고 보도했는데요.

8월 27일 자 전주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편집

인력과 차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민원이 들어오는 곳을 먼저 처리하면 기존에 정해진 수거 지역을 못 돌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겁니다. 무더운 날씨에 업무 부담까지 이어지면서 지난 8월 23일 한 환경관리원은 탈진 증세로 쓰러지는 일도 있었습니다.

전주MBC는 원인에 대해 한 지역의 경우 “이번 달부터 기존보다 면적이 3배가량 넓어졌지만 수거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2.5톤 차 한 대의 몫, 인수인계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기존 청소업무를 진행하면서 새 업무를 숙지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단 겁니다.

8월 30일 후속 보도에서 전주시는 장비 2대를 증차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전주MBC는 이에 대해서도 늦었다며 “그동안 업무 배정의 근거로 제시한 권역별 청소책임제 용역 결과를 스스로 뒤집는 것이어서 원인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또 민원 처리 과정에서 쉬는 시간도 없이 일을 강요당했다는 환경관리원들의 주장도 같이 보도하며, 갈등과 시민 불편만 깊어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용역 결과에 따라 쓰레기 수거 방식을 개선했다는 전주시, 그러나 한 달 동안 이어진 민원과 함께 현장에서 일하는 환경관리원들의 목소리는 제대로 반영한 것인지 의문이 남습니다.

 

[전주MBC] '길 위에 쓰러진' 환경관리원.. 전주시, "민원 처리가 우선"(8/27, 이주연)

[전주MBC] "한 달간 민원 1만여 건".. 전주시 뒤늦게 '2대 증차'(8/30, 이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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