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 방송 3사 시청자 위원회 운영 현황 보고서
방송법 제87조(시청자위원회), 방송법 시행령 제64조(시청자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따라서 각 방송사는 의무적으로 10~15명 이내의 시청자위원회를 구성해서 매월 1회 이상의 정기회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전라북도 지역방송사는 시청자위원회 운영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KBS전주총국, 전주MBC, JTV전주방송 세 방송사를 대상으로 현황을 분석했습니다. 보고서에 첨부된 표는 각 방송사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2021-2023.04월까지 시청자위원회 회의록과 위원 명단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전라북도 지역방송사 시청자위원회 운영 현황
1) 자료 공개 현황
전북지역 지상파방송 3사는 현재 각 홈페이지에 시청자위원회 코너 및 게시판을 운영하면서 회의록을 월별로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세부적인 공개 현황에는 일부 차이가 있다. 시청자위원회 자료 공개와 관련한 각 사의 운영 규정은 다음과 같다.
○ KBS전주총국:전주총국 시청자위원회 운영기준에 자료 공개와 관련 내용은 없음 ○ 전주MBC: 제11조(시청자위원회 운영) ⑤ 시청자위원회 회의 내용을 시청자와 내부 구성원이 알 수 있게 위원의 발언 내용, 방송사의 답변 내용 등을 기록한 회의록을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공개한다.(단 개인정보 사항은 제외한다.) ⑥ 시청자가 방송사 홈페이지의 시청자위원회 관련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 JTV전주방송: 제11조(위원회 운영) ④ 회의록은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해 내부 구성원 및 시청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공개한다. |
KBS전주총국은 자료 공개에 있어 기존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전주MBC의 경우 2019년 7월부터 회의록 형태를 의견 요약형에서 속기형으로 변경하였다. 그러나 변경 전 위원 전체 명단(이름, 직업, 추천단체, 추천분야, 임기)을 공개했던 것과 달리 속기형으로 바뀐 후에는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만 이름과 직업을 공개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JTV전주방송은 2021년 6월부터 회의록 형태가 의견 요약형에서 속기형으로 바뀌었다. 다만 속기형으로 바꾸면서 시청자위원들의 제시 의견에 대한 조치 현황에 대한 표시가 일부 사라졌다. 속기형으로 바꾸면서 제시 의견과 조치 현황이 사라진 건 전주MBC도 마찬가지다.
결과적으로 세 방송사 모두 각 시청자위원 추천 단체와 분야 등을 확인하기 위해선 별도의 자료 요청이 필요하다. 개인정보와 같은 민감한 내용이 아니라면 시청자위원의 대표성을 확인하기 위해 추천단체와 추천분야의 정보를 얻는 데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또한 추천단체의 책임성을 높이고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추천 단체를 공개해야 한다.
표1. 전라북도 지역방송사 시청자위원회 자료 공개 현황(2019-2022, ※ 홈페이지 공개 기준)
KBS전주총국 | 전주MBC | JTV전주방송 | |||||||
2019~ 2020 |
2020~ 2021 |
2021~ 2022 |
2019~ 2020 |
2020~ 2021 |
2021~ 2022 |
2019~ 2020 |
2020~ 2021 |
2021~ 2022 |
|
운영 규정 | 공개 | 공개 | 공개 | ||||||
회의록 형태 | 속기형 | 의견 요약형 → 속기형 | 속기형 | 속기형 | 의견 요약형 |
의견 요약형 |
의견 요약형 → 속기형 | ||
위원 명단 | 이름, 직업, 사진 공개 | 홈페이지에 별도 항목없이 회의록 내에 참석 위원 명단 공개 | 이름, 사진 공개 / 위원 변경이 있을 경우 8뉴스 단신 보도로 신임 위원 이름, 직업 공개 | ||||||
이름, 직업, 추천단체, 추천분야, 임기 공개 → 이름, 직업 공개 |
이름, 직업 공개 | 이름, 직업 공개 | |||||||
담당자 | 비공개 | 비공개 | 비공개 |
1-1) 각 방송사별 시청자위원회 운영 세부 현황
■ KBS전주총국
공개 | 비공개 | |
운영규정 | ○ | |
위원명단 | ○(이름, 사진, 성별, 직업 공개) | |
회의록 | ○ | |
담당자 | ○ |
■ 전주MBC
공개 | 비공개 | |
운영규정 | ○ | |
위원명단 | 회의록 내 참석 위원만 이름, 직업 공개 | |
회의록 | ○ | |
담당자 | ○ |
■ JTV전주방송
공개 | 비공개 | |
운영규정 | ○ | |
위원명단 | ○(이름, 성별, 사진 공개) | |
회의록 | ○(2021년 6월부터 속기형으로 바뀜) | |
담당자 | ○ |
2) 월별 회의 진행 현황
각 사의 운영 규정을 보면 매월 1회 정기회의를 소집하고 개최할 것을 명시했다. 관련 규정은 다음과 같으며, 세 방송사 모두 내용이 비슷하다.
○ KBS전주총국: 제8조(시청자위원회 운영) ① 위원회는 매월 1회 정기회의를 소집하고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임시회의를 소집한다. 1.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위원회의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3. 총국장의 요청이 있을 때 ② 정기회의를 소집할 때에는 소집 7일 전에 안건과 자료를 소집 통지서와 함께 송부하여야 한다. ○ 전주MBC: 제11조(시청자위원회 운영) ① 시청자위원회 회의는 매월 1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임시회의를 소집한다. 1.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위원회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3. 사장의 요청이 있을 때 ② 정기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소집 7일 전에 위원들 개인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JTV전주방송: 제11조(위원회 운영) ① 위원회 회의는 매월 1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임시회의를 소집한다. 1.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위원회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3. 사장의 요청이 있을 때 ② 정기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소집 7일 전에 안건과 자료를 소집통지서와 함께 송부하거나 전자문서 또는 전화를 통해 통보하도록 한다. |
각 방송사 모두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시청자위원회를 진행하였다. 다만 2020년부터 2022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일부 회의는 서면이나 화상 회의로 대체하는 경우가 있었다. 또한 2021년부터 세 방송사 모두 서면 또는 화상 회의로 진행될 경우 회의록에 이를 별도로 표시한 점도 달라진 점이다. (기존에는 이에 대한 구분이 없었음)
또 KBS전주총국은 2019년까지 회의를 개최하지 않을 경우 사유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2020년부터 견학이나 해촉식 등의 진행으로 회의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시청자위원회 게시판에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KBS전주총국은 2020년 12월 해촉식을 진행했다. 또 2021년 6월은 모악산송신소 시설 견학을 진행했고, 8월에는 위원회 의결에 따라 회의를 개최하지 않았다. 2022년 7월은 정족수 미달로 시청자위원회를 개최하지 않았고, 2022년 12월 해촉식을 진행했다. KBS전주총국은 위촉식, 해촉식, 외부 견학 등을 하는 경우 프로그램 평가를 진행하지 않는다.
표2. 전라북도 지역 방송사별 시청자 위원회 회의 진행 현황(2020-2022)
2020 | 2021 | 2022 | |
KBS전주총국 | 12(11/0/1) | 12(10/1/1) | 12(10/1/1) |
전주MBC | 12(12/0/0) | 12(12/0/0) | 12(12/0/0) |
JTV전주방송 | 12(12/0/0) | 12(12/0/0) | 12(12/0/0) |
※ 전체 회의 수(대면‧서면 진행 / 회의 취소 / 견학, 해촉식 등 기타)
3) 시청자위원의 다양성 및 대표성
각 사의 운영규정을 보면 시청자위원의 다양성과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KBS전주총국: 제5조(위촉) ① 방송법 제87조 제2항, 방송통신위원회규칙 제24조에 따라 총국장은 시청자를 대표할 수 있는 자를 다음 각 호의 단체 중에서 추천을 받아 제5조의 3에서 규정한 선정위원회를 거쳐 시청자위원으로 위촉한다. ④ 시청자위원을 위촉할 때는 성별‧연령별 균형을 고려한다. ⑤ 직전 시청자위원회에 위촉된 자는 연임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임기 종료일로부터 2년 이내에는 시청자위원으로 위촉되지 아니한다. ○ 전주MBC: 제7조(후보자 선정) ① 후보자 선정 시에는 후보자의 방송에 대한 전문성, 연령 및 성별 균형 및 지역성을 고려한 시청자 대표성, 추천분야 및 추천위원의 다양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후보자는 일정 배수 이상으로 한다. ○ JTV전주방송: 제7조(후보자 선정) ① 후보자 선정 시에는 후보자의 방송에 대한 전문성, 연령, 성별 균형 및 지역성을 고려한 시청자 대표성, 추천분야 및 추천위원의 다양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후보자는 2배수 이상으로 한다. |
3-1) 시청자위원의 성비
전북 지역 방송 3사 시청자위원의 2018부터 2023년까지 6년 동안의 성비 구성 평균을 살펴보면 남성 66%, 여성 34%로 나타났다. 여전히 성비 불균형 문제가 나타나고 있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시청자위원의 성비가 조금씩 개선되는 흐름을 보인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남성 78%, 여성 22%로 나타난 것과 비교해 여성 시청자위원 비율이 12% 증가했다.
여성 시청자위원 비율이 가장 낮았던 JTV전주방송은 2018년 18%에서 2022~2023년 40%까지 증가했다. KBS전주총국도 2018년 21%에서 2022~2023년 45%로 여성 시청자위원들이 많아졌다. 전주MBC의 경우 2021년 36%에서 25%로 오히려 여성 시청자위원 비율이 줄어들었지만, 2022년 45%로 다시 증가해 2023년에는 여성 시청자위원이 64%로 오히려 더 많아졌다.
표3. 전라북도 지역 방송사별 시청자위원회 구성 성비(2018~2023) (단위: 명)
방송사별 | 남 | 비율 | 여 | 비율 | |
KBS 전주총국 |
2018 | 11 | 79% | 3 | 21% |
2019 | 10 | 71% | 4 | 29% | |
2020 | 9 | 69% | 4 | 31% | |
2021 | 7 | 58% | 5 | 42% | |
2022 | 6 | 55% | 5 | 45% | |
2023 | 6 | 55% | 5 | 45% | |
KBS전주총국 6년 평균 | 49 | 65% | 26 | 35% | |
전주MBC | 2018 | 10 | 71% | 4 | 29% |
2019 | 8 | 62% | 5 | 38% | |
2020 | 7 | 64% | 4 | 36% | |
2021 | 8 | 73% | 3 | 28% | |
2022 | 6 | 55% | 5 | 45% | |
2023 | 4 | 36% | 7 | 64% | |
전주MBC 6년 평균 | 43 | 61% | 28 | 39% | |
JTV전주방송 | 2018 | 9 | 82% | 2 | 18% |
2019 | 9 | 82% | 2 | 18% | |
2020 | 10 | 83% | 2 | 17% | |
2021 | 8 | 67% | 4 | 33% | |
2022 | 6 | 60% | 4 | 40% | |
2023 | 6 | 60% | 4 | 40% | |
JTV전주방송 6년 평균 | 48 | 73% | 18 | 27% | |
전북 방송 3사 6년 평균 | 141 | 66% | 72 | 34% |
※ 매해 위원 교체가 마무리된 시점을 기준으로 반영하였습니다.
- 2018년 7월(전주MBC), 2018년 4월(JTV전주방송)
- 2019년 3월(전주MBC)
- 2020년 4월(전주MBC), 2020년 10월(JTV전주방송)
- 2021년 3월(전주MBC), 2021년 2월(JTV전주방송)
- 2022년 5월(전주MBC), 2022년 7월(JTV전주방송)
- 2023년 3월(전주MBC)
3-2) 시청자위원 직업별 현황
전북 지역 방송 3사 시청자위원의 직업별 현황은 시청자위원의 변동 폭이 큰 2년 단위로 나눠 분석하였다.
비율은 매년 줄어드는 추세지만 2023년 기준 여전히 교수(총장) 소속 시청자위원이 21.2%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시민사회단체 소속 시청자위원 비율은 2019년 11.4%에서 2021년 30.6%로 증가했다가 2023년 다시 15.2%로 줄어들었다. 이는 2021년 전주MBC 시청자위원 6명이 시민사회단체 소속이었던 것과 달리 2023년에는 1명으로 크게 줄어든 것의 영향으로 보인다.
또 2021년 2.8%였던 공공기관(장) 소속 시청자위원 비율이 2023년 KBS전주총국과 전주MBC에 2명씩 위촉되면서 9.1%로 상승한 것도 눈에 띈다.
표4. 지역 방송사별 시청자위원 직업별 구성 현황(2019~2023, 2년 단위) (단위: 명)
KBS전주총국 | 전주MBC | JTV전주방송 | 총원 | 비율 | |||||||||||
2019 | 2021 | 2023 | 2019 | 2021 | 2023 | 2019 | 2021 | 2023 | 2019 | 2021 | 2023 | 2019 | 2021 | 2023 | |
교수(총장) | 4 | 3 | 3 | 3 | 2 | 3 | 3 | 3 | 1 | 10 | 8 | 7 | 28.6% | 22.2% | 21.2% |
기업(경제인) | 1 | 2 | 3 | 1 | 5 | 3 | 1 | 6 | 5 | 2.9% | 16.7% | 15.2% | |||
공공기관(장) | 2 | 2 | 2 | 1 | 1 | 2 | 1 | 3 | 5.7% | 2.8% | 9.1% | ||||
단체·협회(장) | 4 | 2 | 1 | 1 | 3 | 1 | 2 | 8 | 3 | 4 | 22.9% | 8.3% | 12.1% | ||
변호사 | 1 | 1 | 1 | 1 | 1 | 2 | 1 | 3 | 5.7% | 2.8% | 9.1% | ||||
의료인 | 1 | 1 | 1 | 2 | 2 | 2 | 2 | 5.7% | 5.6% | 6.1% | |||||
회계사, 노무사 | 0 | 0 | 1 | 0.0% | 0.0% | 3.0% | |||||||||
언론인 | 0 | 0 | 0 | 0.0% | 0.0% | 0.0% | |||||||||
작가, 예술인 | 1 | 1 | 1 | 1 | 2 | 1 | 2 | 2 | 1 | 5.7% | 5.6% | 3.0% | |||
시민사회단체 | 1 | 3 | 1 | 2 | 6 | 1 | 1 | 2 | 2 | 4 | 11 | 5 | 11.4% | 30.6% | 15.2% |
교사, 강사 | 1 | 1 | 1 | 2 | 1 | 2 | 5.7% | 2.8% | 6.1% | ||||||
학회, 학자 | 1 | 1 | 1 | 1 | 0 | 2.9% | 2.8% | 0.0% | |||||||
학부모 | 1 | 1 | 0 | 0 | 2.9% | 0.0% | 0.0% | ||||||||
종합 | 13 | 12 | 12 | 11 | 12 | 11 | 11 | 12 | 10 | 35 | 36 | 33 | 100,0% | 100.0% | 100.0% |
※ 직업별 분류는 각 방송사에서 공개한 대표 직업으로 분류했습니다. 연도별 최종 시청자위원 현황으로 정리했습니다.
4) 시청자위원 추천 분야
방송법 시행에 관한 방송통신위원회 규칙 제24조(시청자위원 추천단체)에 따르면 시청자위원을 추천할 수 있는 단체는 총 14개로 학부모, 소비자, 여성, 청소년, 변호사, 언론 관련 시민학술단체, 장애인 등 사회소외계층의 권익을 대변하는 단체이거나 노동, 경제, 문화, 과학기술, 인권, 외국인(일부 방송사업자), 물류‧유통 관련 단체(일부 방송 사업자) 등 각 전문 분야를 대변하는 단체로 나뉜다. 각 방송사는 운영규정과 방송법 규칙 제24조에 따라 후보자를 위촉하고 있으며 각 사의 기준에 따라 다른 분야를 지정해 위촉하기도 했다.
○ KBS전주총국: 제5조(위촉) 방송법 제87조 제2항, 방송통신위원회규칙 제24조에 따라 총국장은 시청자를 대표할 수 있는 자를 다음 각 호의 단체 중에서 추천을 받아 제5조의 3에서 규정한 선정위원회를 거쳐 시청자위원으로 위촉한다. ○ 전주MBC: 제5조(후보자 추천) ① 방송시행의 관한 방송통신위원회규칙 제24조의 시청자위원 추천단체가 후보자를 고루 추천할 수 있도록 홍보에 각별히 노력한다. ② 후보자 공모결과 후보자 추천이 없는 분야가 있을 경우 해당 분야의 추천단체에 추천을 요청할 수 있다. 보궐위원 위촉 시에도 추천단체에 추천을 요청할 수 있다. ③ 추천단체로부터 위원을 추천받을 때에는 추천사유가 포함된 추천서를 받아야 한다. ○ JTV전주방송: 제5조(후보자 추천) ① 방송사업자는 방송법시행에 관한 방송통신위원회 규칙 제24조의 시청자위원 추천단체가 후보자를 고루 추천할 수 있도록 홍보에 각볗리 노력한다. ② 후보자 공모결과 후보자 추천이 없는 분야가 있을 경우 해당 분야의 추천 단체에 추천을 요청할 수 있다. 보궐위원 위촉 시에도 추천 단체에 추천을 요청할 수 있다. ③ 추천단체로부터 위원을 추천받을 때에는 추천사유가 포함된 추천서를 받아야 한다. |
시청자위원 추천분야는 각 방송사가 홈페이지와 회의록을 통해 공개하지 않는 정보로 각 방송사 시청자위원회 담당자에 별도로 자료를 요청하여 정보를 확인했다.
전체적으로 2021년과 비교해 2023년에는 인권 분야가 11.4%에서 3%로 줄어들고, 대신 변호사 분야가 5.7%에서 12.1%로, 사회소외계층이 5.7%에서 9.1%로, 교육, 학부모 분야도 5.7%에서 9.1%로 증가했다. 또 종합적으로 언론 관련 시민‧학술 분야를 대표하는 위원은 모든 분야 중 유일하게 매년 조금씩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다.
KBS전주총국은 2021년과 비교해 2023년에도 전체적으로 비슷한 분야에서 위원들을 위촉했으나 2023년에 기존에 세 방송사 모두 없던 ‘환경’ 분야를 대표하는 위원 한 명을 새로 위촉한 것이 눈에 띈다. 전주MBC는 2019년에서 2021년으로 넘어오며 사라졌단 교육, 학부모 분야 위원 1명과 문화 분야 위원 2명을 다시 위촉했다. JTV전주방송은 기존에 많은 비중을 차지했던 경제와 문화 분야 위원을 한 명씩 줄이고, 2021년 새로 위촉한 사외소외계층 분야를 계속 유지했고, 기존에 없던 변호사 분야 위원을 한 명 위촉했다.
표5. 전라북도 지역 방송사별 위원 추천 분야 현황(2019-2023, 2년 단위) (단위: 명)
KBS 전주총국 |
전주MBC | JTV 전주방송 |
총원 | 비율 | |||||||||||
2019 | 2021 | 2023 | 2019 | 2021 | 2023 | 2019 | 2021 | 2023 | 2019 | 2021 | 2023 | 2019 | 2021 | 2023 | |
교육, 학부모 | 2 | 1 | 1 | 1 | 1 | 1 | 2 | 3 | 2.9% | 5.7% | 9.1% | ||||
소비자보호 | 2 | 1 | 2 | 1 | 1 | 2 | 2 | 4 | 4 | 3 | 11.4% | 11.4% | 9.1% | ||
여성 | 1 | 1 | 1 | 2 | 1 | 1 | 3 | 2 | 2.9% | 8.6% | 6.1% | ||||
청소년 | 1 | 1 | 2 | 5.7% | 0.0% | 0.0% | |||||||||
변호사 | 1 | 1 | 2 | 1 | 1 | 1 | 1 | 2 | 2 | 4 | 5.7% | 5.7% | 12.1% | ||
학술 | 2 | 1 | 2 | 1 | 5.7% | 2.9% | 0.0% | ||||||||
언론관련 시민·학술 | 2 | 1 | 1 | 2 | 1 | 4 | 2 | 1 | 11.4% | 5.7% | 3.0% | ||||
시민 | 1 | 1 | 1 | 1 | 2.9% | 2.9% | 0.0% | ||||||||
사회소외계층 | 1 | 1 | 1 | 1 | 1 | 0 | 2 | 3 | 0.0% | 5.7% | 9.1% | ||||
노동 | 1 | 1 | 1 | 1 | 1 | 1 | 2.9% | 2.9% | 3.0% | ||||||
경제 | 1 | 1 | 1 | 1 | 1 | 1 | 3 | 4 | 3 | 5 | 6 | 5 | 14.3% | 17.1% | 15.2% |
문화 | 4 | 2 | 2 | 1 | 2 | 4 | 3 | 2 | 9 | 5 | 6 | 25.7% | 14.3% | 18.2% | |
과학기술 | 1 | 1 | 3 | 1 | 1 | 2 | 2 | 3 | 5.7% | 5.7% | 9.1% | ||||
인권 | 2 | 1 | 2 | 1 | 1 | 4 | 1 | 2.9% | 11.4% | 3.0% | |||||
환경 | 1 | 1 | 0.0% | 0.0% | 3.0% | ||||||||||
총원 | 13 | 12 | 12 | 11 | 12 | 11 | 11 | 11 | 10 | 35 | 35 | 33 | 100% | 100% | 100% |
※ 각 방송사가 나눈 분야 구분이며, 최종 위원 변경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5) 시청자위원 연도별 평균 출석률
2020년 55.2%로 가장 낮은 출석률을 보였던 KBS전주총국은 2021년 85.5%로 크게 높아졌다. 2022년 다시 72.7%로 줄어들었지만 2018년부터 2020년까지보다 출석율이 높아졌다.
2021년까지 60% 대의 시청자위원 출석률을 기록한 전주MBC는 2022년 73.3%로 출석률이 높아졌다.
지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JTV전주방송 시청자위원회는 세 방송사 시청자위원회 중 가장 출석률이 높았는데, 2021년은 68.2%로 10% 가까이 줄어들었다가 2022년 다시 78.3%로 2020년과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다. 2022년 기준 여전히 세 방송사 중 시청자위원 평균 회의 출석률이 가장 높다.
표6. 전북 방송 3사 시청자위원 회의 출석률(2017-2022)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KBS전주총국 | 78% | 67% | 68.7% | 55.2% | 85.5% | 72.7% |
전주MBC | 69% | 65% | 65.3% | 67.7% | 65.6% | 73.3% |
JTV전주방송 | 74% | 71% | 70.2% | 78.5% | 68.2% | 78.3% |
표7. KBS전주총국 시청자위원회 회의 진행 현황(2022)
월 | 회의일시 | 회의장소 | 출석 | 출석률 |
1월 | 1월 17일 | 전주총국 7층 대회의실 | 10명 | 91% |
2월 | 2월 21일 | 화상회의 | 9명 | 82% |
3월 | 3월 21일 | 화상회의 | 8명 | 73% |
4월 | 4월 18일 | 전주총국 7층 대회의실 | 6명 | 55% |
5월 | 5월 16일 | 전주총국 7층 대회의실 | 6명 | 55% |
6월 | 6월 20일 | 전북대병원 본관 3층 | 10명 | 91% |
7월 | 정족수 미달로 미개최 | |||
8월 | 8월 22일 | 전주총국 7층 대회의실 | 8명 | 73% |
9월 | 9월 19일 | 전주총국 7층 대회의실 | 7명 | 64% |
10월 | 10월 17일 | 전주총국 7층 대회의실 | 6명 | 55% |
11월 | 11월 21일 | 전주총국 7층 대회의실 | 10명 | 91% |
12월 | 해촉식 |
표8. 전주MBC 시청자위원회 회의 진행 현황(2022)
월 | 회의일시 | 회의장소 | 출석 | 출석률 |
1월 | 1월 28일 | 코로나19로 인한 서면회의 | 6명 | 60% |
2월 | 2월 16일 | 전주MBC 회의실 | 6명 | 60% |
3월 | 3월 16일 | 전주MBC 회의실 | 6명 | 60% |
4월 | 4월 18일 | 전주MBC 회의실 | 9명 | 90% |
5월 | 5월 23일 | 전북대학교 컨벤션센터 지하1층 회의실 | 11명 | 100% |
6월 | 6월 20일 | 전주MBC 회의실 | 8명 | 73% |
7월 | 7월 18일 | 전주MBC 회의실 | 7명 | 64% |
8월 | 8월 22일 | 전주MBC 회의실 | 9명 | 82% |
9월 | 9월 19일 | 전주MBC 회의실 | 8명 | 73% |
10월 | 10월 17일 | 전주MBC 회의실 | 9명 | 82% |
11월 | 11월 30일 | 전주MBC 회의실 | 7명 | 64% |
12월 | 12월 19일 | 전주MBC 회의실 | 8명 | 73% |
표9. JTV전주방송 시청자위원회 회의 진행 현황(2022)
월 | 회의일시 | 회의장소 | 출석 | 출석률(시청자위원만 계산) |
1월 | 1월 17일 | 한국전통문화전당 세미나실 | 8명 | 80% |
2월 | 2월 21일 | JTV전주방송 대회의실 | 6명 | 60% |
3월 | 3월 28일 | JTV전주방송 대회의실 | 7명 | 70% |
4월 | 4월 18일 | 한국전통문화전당 세미나실 | 8명 | 80% |
5월 | 5월 23일 | JTV전주방송 대회의실 | 9명 | 90% |
6월 | 6월 20일 | 연가 | 7명 | 70% |
7월 | 7월 19일 | JTV전주방송 대회의실 | 9명 | 90% |
8월 | 8월 22일 | JTV전주방송 대회의실 | 8명 | 80% |
9월 | 9월 20일 | JTV전주방송 대회의실 | 10명 | 100% |
10월 | 10월 25일 | JTV전주방송 대회의실 | 7명 | 70% |
11월 | 11월 28일 | 청학동 버섯전골 | 8명 | 80% |
12월 | 12월 28일 | JTV전주방송 대회의실 | 7명 | 70% |
6) 방송사별 시청자위원회 제시 의견의 조치 결과 현황
전주MBC의 경우 경우 시청자위원회 회의록에서 의견 제시 항목과 조치 결과에 대한 통계가 나타나 있지 않아 작성자가 직접 보고서를 바탕으로 임의로 분류해 통계를 작성하였다. JTV전주방송 또한 조치 결과에 대한 통계가 나타나지 않아 직접 보고서 내용을 확인해 임의로 분류해 통계를 작성하였다.
전체적으로 시청자들의 의견 제시 건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대해 각 방송사가 수용하는 비율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까지 라디오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제시는 KBS전주총국을 중심으로 나왔지만, 2021년과 2022년 전주MBC에서도 라디오 프로그램과 관련된 의견제시가 작지만 나왔다. 다만 JTV전주방송의 경우 여전히 라디오 프로그램과 관련된 의견 제시가 부족했다.
표10. 전라북도 지역방송사 시청자위원회 제시 의견의 항목별 현황(2020-2022)
KBS전주총국 | 전주MBC | JTV전주방송 | 합계 | 비율 | |||||||||||
2020 | 2021 | 2022 | 2020 | 2021 | 2022 | 2020 | 2021 | 2022 | 2020 | 2021 | 2022 | 2020 | 2021 | 2022 | |
보도, 시사 | 49 | 48 | 42 | 54 | 60 | 52 | 32 | 55 | 53 | 125 | 163 | 147 | 44% | 54% | 46% |
정보, 교양 | 24 | 25 | 31 | 41 | 38 | 49 | 10 | 26 | 28 | 75 | 89 | 108 | 27% | 30% | 33% |
라디오 | 19 | 19 | 24 | 1 | 5 | 19 | 20 | 29 | 7% | 7% | 9% | ||||
기타프로그램 | 6 | 2 | 2 | 9 | 35 | 3 | 7 | 41 | 7 | 16 | 14% | 2% | 5% | ||
프로그램 외(기술, 운영, 문화 등) | 8 | 7 | 9 | 15 | 15 | 13 | 23 | 22 | 22 | 8% | 7% | 7% | |||
총합 | 98 | 101 | 106 | 109 | 116 | 128 | 77 | 84 | 88 | 283 | 301 | 322 | 100% | 100% | 100% |
표11. 전라북도 지역방송사 시청자위원회 제시 의견 조치결과 현황(2020-2022)
KBS전주총국 | 전주MBC | JTV전주방송 | 합계 | 비율 | |||||||||||
2020 | 2021 | 2022 | 2020 | 2021 | 2022 | 2020 | 2021 | 2022 | 2020 | 2021 | 2022 | 2020 | 2021 | 2022 | |
수용 | 30 | 29 | 49 | 69 | 109 | 116 | 75 | 84 | 84 | 174 | 222 | 249 | 62% | 74% | 77% |
반론 | 14 | 15 | 11 | 2 | 3 | 7 | 3 | 16 | 18 | 21 | 6% | 6% | 7% | ||
참고 | 54 | 57 | 46 | 38 | 4 | 5 | 1 | 92 | 61 | 52 | 33% | 20% | 16% | ||
총합 | 98 | 101 | 106 | 109 | 116 | 128 | 75 | 84 | 88 | 282 | 301 | 322 | 100% | 100% | 100% |
'자료 > 시청자위원회 보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방송 시청자위원회 역할과 과제 토론회(자료집, 현장 영상 포함) (0) | 2020.06.17 |
---|---|
[시청자위원회 현황과 개선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 발제문 및 기사 (0) | 2019.10.30 |
보고서) 지역 시청자위원회 개선, 어디까지 왔을까? (2018-2019 전북 지역방송사 시청자 위원회 현황 보고서) (0) | 2019.05.07 |
보고서) 지역시청자 권익 첫 걸음, 시청자위원회 개선부터 (2017 전북 지역방송사 시청자 위원회 현황 보고서) (0) | 2018.09.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