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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중앙신문의 여론조사 결과 보도는 난센스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7.

전북지역 주요 일간지 일일 브리핑


모니터 대상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새전북신문, 전라일보, 전북중앙신문

■  전북중앙신문의 여론조사 결과 보도는 난센스


전북중앙신문은 5월 11일자 1면과 2면 3면 등 3개면에서 지방선거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여론조사 대상은 도지사, 교육감 선거와 정읍, 부안, 임실 등 3곳의 기초단체장이었다.

전북중앙신문의 여론조사 결과 보도에서 눈에 띠는 점은 분석 결과가 표본오차의 한계를 무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북중앙신문의 이번 여론조사 결과 보도는 지지율이 오차범위내에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고 특정 후보측에게 유리하게 여론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점이 크다.  선거기사심의기준 제8조(여론조사 보도)는 제 3항에서 “언론사는 여론조사결과에 대한 해석에 있어 경쟁집단간 차이가 표본오차한계 이내인 경우 단정적 표현을 하여서는 아니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전북중앙신문은 어떤 의도에서인지 이를 어기고 있다.

다음의 2가지 사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첫째, 교육감 후보 지지율이다. 전북중앙신문이 밝힌 이번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서 ±4.4%다. 즉, 후보간 지지율이 8.8%이상 벌어지지 않은 이상 특정 후보의 지지율이 높다고 단정적으로 보도할 수 없다. 그럼에도 교육감 후보 지지율 분석 결과에서 의도적으로 오근량 후보와 박규선 후보를 부각시키고 있다.  

전북중앙신문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1위는 오근량(19.5%), 2위는 박규선(19/1%), 3위는 김승환(17.1%), 4위는 고영호(12.6%)로, 네 후보가 오차 범위내에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교육감 여론조사 결과 분석 기사 제목을 <오근량 19.5%-박규선 19.1% 선두다툼 박빙>이라고 달았다.


▲전북중앙신문 3면


둘째, 임실군수 후보 지지율이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1위는 강완묵(34.9%), 2위는 김학관(24.9%)로 강완묵 후보가 김학관 후보를 10% 가량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경우엔 양 후보가 지지율이 오차범위를 벗어나 있기 때문에 강완묵 후보가 앞서고 있다고 보도해야 한다. 그럼에도 전북중앙신문은 기사 제목을 <강완묵-김학과 접전 예상>이라고 달았다. 또한 이 기사는 부제로 <적극적 투표층 좁혀져 부동층 감안하면 결과 예측 못해>로 달고 “부동층 등을 감안하면 초접전이 예상된다”며 임실군수 선거가 대단히 접전인 것처럼 보도하려 애를 쓰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북중앙신문 2면

이 두 사례는 전북중앙신문이 과연 여론조사의 ABC를 제대로 이해하고 분석 기사를 썼을까 하는,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두 사례는 전북중앙신문이 의도적으로 여론조사 결과 분석 기사를 왜곡하고 있다는 혐의에서 자유롭지 않기 때문이다.

한편 전북중앙신문은 4면 <민주 임실군수 공천 법정싸움 비화>에서 “지난 7일 민주당 경선에 참여하여 탈락한 김진명, 한인수 2명의 후보는 기자회견을 갖고 중앙당에서 사전 중앙배심원들의 명단을 유출하여 사전담합 의혹이 있다는 정황증거를 정확히 포착하고 서울남부에 경선결정효력정지가 처분신청과 전주지검에 경선결정무효소송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는데, 이 기사는 김진명, 한인수 후보의 주장을 기정사실화하는 듯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  후보자 검증은 지역신문의 역할


전북중앙신문은 5월 11일자 사설 <후보자 검증은 언제, 그들만의 잔치>은 민주당 경선 파열음 소식을 전하면서 “유권자들은 후보자를 검증할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다. 당내 사정이야 모르겠지만 유권자가 안중에도 없는 무책임한 상황에 실망이 크다. …유권자들은 고려하지 않은 채 자기들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자기들만의 잔치란 유권자들의 비난이 실감난다”고 주장했다.

전북도민일보는 5월 11일자 사설 <지방선거 무관심은 발전의 저해 요인>에서 “주민들은 선거가 다가옴에도 후보자가 누구인지조차 모르고 있고, 알려고 하지도 않는 경우가 적지 않는 실정이다. 무관심 그대로다. 선거가 빨리 지나가기만을 바라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선거는 특히 지방 살림을 꾸려나갈 일꾼들을 선발한다는 점을 감안, 적극적으로 투표해야 한다고 본다. 투표율이 높은 만큼 우리 지역도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깊이 있게 생각해야 할 때라고 보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위 두 사설이 말해주듯, 지방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지방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무관심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등장하고 있다. 경선 내홍으로 인해 후보자가 늦게 정해져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검증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내용이나 투표율이 높아야 우리 지역이 발전한다는 내용 모두 백번 옳은 말이다.

하지만 유자들의 합리적 선택을 돕기 위해 후보자 검증을 하는 게 바로 지역신문의 역할이라는 점에서 그 동안 과연 제대로 된 ‘후보자 검증’을 해 왔는지 자문자답해야 할 것이다. 이 점에서 지역신문의 사설은 이율배반적이다. 사설에서는 유권자의 무관심을 우려하면서 실제 선거보도는 후보들의 발언을 그대로 인용 소개하거나 단순한 동정 보도에 그치고 있는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유권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후보자들의 정책과 공약을 검증하는 모습을 먼저 보인 다음 유권자 선택의 중요성과 투표 당부를 강조하는 것이 이치에 맞을 것이다.  



■  교육감 후보 인물탐구도 좋지만 정책탐구를 해야

전북일보와 전북도민일보가 ‘교육감 후보 인물탐구’를 연재하고 있다. 교육감 후보의 삶의 이력이나 가치관 등을 교육감 후보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후보 개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마땅히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인물탐구 못지 않게 후보자들의 정책 탐구와 정책 공약을 검증하는 게 더욱 필요한 일일 것이다.


■  정책공약 점검이라는 타이틀에 책임져야

새전북신문은 5월 11일자 5면에서 ‘정책공약점검’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진안군수 후보들의 정책 공약을 점검하고 나섰다. 그런데 ‘정책공약점검’이라고 하기엔, 힘이 딸리는 모습니다. 각 후보들의 정책을 점검하기보다는 후보들이 내건 정책을 나열하는 데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기사의 대부분이 ‘공약을 제시했다.’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유치하겠다고 공약했다.’ ‘진안을 개혁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약속하고 있다.’ ‘공약으로 제시됐다’ ‘약속했다.’ ‘보고 있다’ ‘내세웠다’ 등으로 끝나고 있을 뿐, 구체적으로 후보들이 내건 공약의 실현 가능성이나 타당성 등은 검증하지 않고 있다.



2010년 5월 11일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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