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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자치도 대변인실 행정사무감사, 광고비 집행 기준 부족, 연간 계획 없어(뉴스 피클 2024.11.1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4. 11. 12.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전북자치도 행정사무감사가 시작된 가운데 11월 11일에는 감사 결과 광고비 부당 집행 사실이 드러난 대변인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진행됐습니다. 방만한 광고비 관리와 광고비 집행을 부당 청탁한 전임 대변인에 대한 책임 문제 등이 지적됐습니다.

 

※ 참고. 전북도 대변인실 언론사 광고비 부정 지급 의혹 일부 사실로 드러나, 한계 지적도(뉴스 피클 2024.10.16.)

 

전북도 대변인실 언론사 광고비 부정 지급 의혹 일부 사실로 드러나, 한계 지적도(뉴스 피클 2024.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5월 23일 서울신문 보도를 통해 전북특별자치도청 대변인실 갑질 의혹이 지역 언론사에 지급한 광고비와 관련되어 있다는 의혹이 나왔죠. 5개월 가까이 지난 10월 15일

www.malhara.or.kr

 

#광고비 집행 연간 계획 없어, 불필요한 광고비 줄여야, 전직 대변인 책임 추궁까지

언론사 광고비 집행 논란이 있는 전북자치도의회 대변인실 행정사무감사 내용, KBS전주총국, 전주MBC, JTV전주방송, 연합뉴스 등이 일부 의원들의 발언을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11월 11일 자 KBS전주총국 뉴스9 보도 화면 편집

이수진 전북자치도의원은 “도민들을 위해서 한 해 광고비를 어떻게 쓸 것인가 전체적인 계획이 세워져야 하는데, 예산이 주어지면 집행액만 그때그때 세워지지 큰 틀에서의 연간 계획이 지금 없다는 거고...”, “홍보 매체에 대한 분석이나 전략 없이 단순히 전년도 집행 실적만을 감안해 올해 연간 계획 수립을 소홀히 했다는 게 감사위원회의 지적”, “언론사별 구독률, 열독율을 감안해 집행한다고 했고, 대변인의 재량권도 어느 정도 인정할 수는 있지만 근거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최형열 전북자치도의원은 불필요한 광고비를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11월 11일 전주MBC 보도에 따르면 2022년 광고비는 7억 5천만 원이었지만, 2023년 11억 원, 2024년 9억 9천만 원으로 늘어났는데요. 11월 11일 연합뉴스는 “2020년 대비 올해 2배 정도 증가했다. 도민은 임금 감소와 경기 침체로 시름하고 있는데 이런 것들을 외면한 채 도정 홍보에만 치중한 것 아니냐”라는 발언을 보도했습니다.

이 외에도 김명지 전북자치도의원은 현재 전북특별자치도교통문화연수원 원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전직 대변인에 대한 책임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KBS전주총국] 전북도의회, 대변인실 ‘광고비 부정 사용’ 질타(11/11, 안태성)

[전주MBC 인터넷] "전북자치도 광고비 집행 합리적 근거없어"(11/11, 이창익)

[JTV전주방송] 중국사무소 '도마 위'..."감사 시급"(11/11, 정원익)

[연합뉴스] "언론사 광고 집행 기준 마련해야"…전북도 대변인실 질타(11/11, 임채두)

[전북의소리] [오늘의 전북 뉴스 브리핑] 전북 언론계 낯부끄러운 민낯들 도마 위...“협회 구성해 홍보비 요구한 이상한 기자들…지자체 돌며 광고비 요구”/언론에 지나치게 저자세인 도내 지자체들 '약점' 이용한 사이비 언론 행위 ‘기승’/"전북도의회, 대변인실 ‘광고비 부정 사용’ 질타 후 유야무야"…왜?/“지역 일간지 편집국장 출신 채용 전북도 중국사무소, 감사해야"(11/12, 박주현)

 

#전북자치도 대변인, 의원들 지적에 어떻게 답변했나?

지역 언론 보도에서는 임청 대변인의 답변 내용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는데요. 관련 발언을 별도로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감사 지적 사항과 배경에 대해 임청 대변인은 “지난해 11월 22일 부임한 후 올해 3월에 내부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걸 인지했고, 이를 해결하려는 과정에서 언론에 보도가 됐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김명지 도의원이 지적한 전 대변인의 책임 문제에 대해서는 “전 대변인은 현재 감사 결과에 대해 재심을 신청한 상황이어서 결과가 나오면 대응하겠다.”라고 밝혔고, “의원님의 지적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이 있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더 나아가는 대변인실로 만들겠다.”라고 자세를 낮췄습니다.

 

최형열 도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도민들의 삶이 어렵다는 지적에 일부 공감을 하지만 저희 입장에서는 전에 비해서 인터넷 신문들이 매우 급증하고 있고, 각 시‧군의 지역 주간지들도 갈수록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수요에 맞추다 보니 저희 입장에서는 홍보 예산이 불가피하게 증가했다.”라고 답변했는데요. 이에 대해 최형열 도의원은 다시 “늘어난 언론사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홍보 예산만을 잔뜩 늘렸다고 하는 이야기가 도민들이 들을 때 어떻게 들리겠습니까?”라며 답변이 궁색하고 무책임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수진 도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앞으로는 외부 전문가 의견을 들어 계획을 상세히 짜서 보고하겠다.”라고 답변했는데요. 다만 “제가 왔다고 기존의 판을 완전히 뒤집어 새판을 짜서 광고 지출 부분을 하기 힘든 한계가 있다.”라고 하소연하기도 했는데, 이에 대해 다시 이수진 도의원은 “과거의 관행을 하루아침에 고칠 수 없다는 건 변명에 불과하다.”라며, 합리적인 근거를 대변인이 만들어서 광고비를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외에도 정종복 도의원은 “도민의 시각이나 정서로 보면 언론 홍보 광고가 언론사 달래기 아닌가 싶은 의구심이 여전히 남아있다.”라며, “그동안 관행처럼 있었던 언론사 관계 유지를 위해서 광고비, 홍보비가 쓰이면 안 되고 진정으로 우리 도정 홍보하고 도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시각을 높이고 이런 데 집행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린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는데요. 임청 대변인은 “여러 의원님들이 말씀 주셨지만 최대한 객관적으로, 또 효율성 있게 집행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거기에 맞춰서 광고비를 집행할 수 있도록 더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답변했습니다.

 

감사위원회는 기자들에게 해당 내용을 공개하며 전북자치도에 언론사 광고 집행 기준을 마련하는 등 제도 개선을 요구했습니다. 임청 대변인은 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받아 집행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지역 사회의 요구를 어떻게 반영하고 어떻게 기준을 잡아갈 것인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인터넷방송] 제415회 [정례회]제 1차 기획행정위원회(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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